2019.12.13(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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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도, 전기 변색유리 제조 '립하이'에 전략투자 신기술 확보 목적, 한라와 30억 공동 출자

오현우 기자공개 2018-03-20 07:30:13

이 기사는 2018년 03월 19일 11:20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내 주요 자동차 부품사인 만도가 전기 변색유리 제조기업 '립하이'에 전략투자를 진행한다. 응용 분야가 다양한 전기 변색유리 기술을 확보해 신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만도는 그룹사인 한라와 함께 립하이가 발행한 보통주와 상환전환우선주(RCPS)를 총 30억원에 매입했다.

발행된 신주는 총 4만3012주로 보통주 3만2259주와 상환전환우선주 1만753주다. 만도는 립하이의 기업가치를 약 260억원(투자전 가치)으로 산정하고 투자를 진행했다.

이번 투자의 핵심인 전기 변색유리는 특수 박막을 씌운 유리에 전기를 흘려보내면 유리가 불투명하게 변하는 기술이다. 자동차용 룸미러에서 건축자재부터 웨어러블 기기까지 활용 분야가 다양하다.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마켓인마켓(Market and Market)에 따르면 전체 전기 변색유리 시장은 2022년까지 약 9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가 발간한 전자통신동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전기 변색유리 기술을 활용한 자동차용 룸미러 시장도 올해에만 약 3조원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벤처캐피탈업계 관계자는 "만도는 최근 자동차 부품시장에서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신기술 도입에 주력해왔다"며 "새로 떠오른 전기 변색유리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인수·합병(M&A)을 고려한 전략적 투자를 단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립하이는 2015년 설립과 동시에 전기 변색유리 관련 특허를 출원했다. 1년 후 경기도가 진행한 업(up)창조오디션에서 최고상을 수상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은 립하이는 같은 해 한국과학기술지주회사(KST)와 블루포인트파트너스 등 엔젤투자자로부터 초기자금 10억원을 조달했다.

업계 관계자는 "립하이가 개발한 전기 변색유리는 타사 제품과 달리 대량 생산과 대형화에 용이하다"며 "이런 장점 덕분에 다른 개발사들을 제치고 만도의 선택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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