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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사들의 처절한 자기고백 [thebell note]

김성미 기자공개 2018-06-15 07:48:30

이 기사는 2018년 06월 12일 07:4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동통신사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이통3사 모두 올 1분기 실적발표에서 영업이익률이 하락하는 등 우울한 성적표를 내놓았다. 수익성 악화와 함께 주가도 곤두박질쳤다. 올해부터 새로운 회계기준 'IFRS15'가 적용된 탓도 있지만 정부의 통신비 절감 정책 영향이 컸다.

특히 20%이던 선택약정할인율이 25%로 높아지면서 직격탄을 맞았다. 기존의 약정할인 가입자들에 대한 실적 감소는 시작에 불과했다. 단말기 보조금 가입자들까지 할인율 상향을 기회로 약정할인으로 넘어가면서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 감소는 더욱 탄력을 받았다.

그런데 통신사들이 실적발표 당시 새 회계기준과 과거 회계기준의 실적을 함께 공개한 점이 흥미롭다. IFRS15가 도입되면서 고객에 지급하는 보조금이 비용이 아닌 매출로 잡히고 고객유치수수료 등의 마케팅비용이 가입기간동안 순차적으로 반영된다.

즉 각각의 기준으로 한 실적을 함께 공개하면 매출 감소를 통해 보조금 규모를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줄어든 영업비용 항목으로 판매촉진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과거에는 어떻게든 숨겼던 마케팅비용 항목들을 스스로 낱낱이 공개한 셈이다.

2014년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이 만들어지면서 마케팅비용 항목을 자세히 공개하지 않는 것이 불문율이었다. 불법보조금 등 과도한 마케팅비용이 규제 대상이 된 탓이다. 하지만 통신사 모두 두 가지 기준의 실적을 같이 공개해 수익성이 악화된 현 상황을 자세히 설명했다. 정부의 통신비 인하 압박으로 수익성 악화가 초래됐다는 것을 보여주는 듯 했다.

통신사들의 이런 구구절절한 자기고백은 액면 그대로 받아들여지지 않는 모습이다. 국민들은 세계에서 가장 비싼 데이터 가격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고 있으며 정부도 이를 반영해 올 들어 보편요금제 법제화도 추진하고 있다.

통신사들이 언제까지 정부 탓만 할 수 있을까. 통신업이 과점체제라는 울타리 안에서 적지 않은 정부의 혜택으로 성장했다면 우는 소리는 멈춰야 한다. 올 초 통신사 모두 탈통신을 선언하고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등의 신사업 진출을 알렸다. 새 캐시카우를 위한 전기 마련이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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