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16(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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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부경전철 사업평가, 12~13일 확정 평가위원 8~9명 예상…“적정운영비 산출해 운영사 선정해야”

이상균 기자공개 2018-07-10 16:57:16

이 기사는 2018년 07월 09일 10:36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경기연구원은 사업비 2000억원 규모로 진행되는 의정부경전철 사업계획서 평가를 오는 12~13일 양일간 실시한다. 별도의 프레젠테이션(PT) 없이 서류 평가만으로 운영사를 선정하기로 했다. 사업계획서 검토 중 궁금한 것이 있으면 서면으로 질의서를 작성하고 이를 운영팀에서 취합해 전달한 뒤 다음날 답변을 받기로 했다. 평가기간을 이례적으로 1박 2일로 잡은 이유가 여기에 있다.

보안 유지를 위해 평가위원 선정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경기연구원은 12일 새벽 추첨을 통해 평가위원을 선정한 뒤 이를 통보한다. 현재 전문가 풀 내에서 3배수로 평가위원 후보를 압축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아직까지도 정확한 평가위원 숫자는 알려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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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중은행 관계자는 "보통 인프라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때는 회계/금융과 운영, 기술 부문으로 나눠 12~15명의 평가위원을 뽑는다"며 "의정부경전철은 기술부문 평가가 없기 때문에 평가위원 숫자가 8~9명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의정부경전철 사업 경쟁에 뛰어든 컨소시엄은 총 7개다. 국민은행-서울교통공사, 칸서스자산운용-인천교통공사, 한강에셋자산운용, 교보악사-RDTK 컨소시엄 등이다. 의정부경전철이 재무적 투자자(FI)들의 원리금을 보전하는 최소비용보전(MCC) 방식을 채택하면서 흥행에는 성공했다는 평이 나온다.

이번 경쟁의 핵심은 얼마나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하느냐다. 사업계획평가 배점 100점 중 자금조달평가(70점)가 운영능력평가(30점)의 두 배 이상이다. MCC 방식을 채택한 의정부시가 재정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금조달 점수를 높였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 때문에 철도운영사가 아닌 FI들이 이번 사업을 실질적으로 주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한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제기된다.

투자은행(IB) 업계 관계자는 "조달 금리를 저렴하게 하기 위해 운영사의 운영비용을 낮추는 편법이 나타날 수 있다"며 "이번 사업자는 23년 이상 의정부경전철을 운영하는 만큼, 최저 운영비보다는 적정 운영비에 초점을 맞춰 운영사를 선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기존 민간투자사업은 투자에 따른 혜택을 시민이나 철도 운영사보다는 FI가 가져갔다"며 "의정부시는 이번 사업에서 FI의 이익을 최소화하는 대신, 의정부경전철의 공공성과 공익성을 높이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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