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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매직, IoT 가전 비중 30% 넘었다 빅데이터 분석해 제품개발에 활용…R&D- IT부서 협업 증가

서은내 기자공개 2018-07-19 08:02:27

이 기사는 2018년 07월 18일 16:5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SK매직이 올해 상반기 IoT 가전 제품 매출이 전체 매출의 30%를 웃돈 것으로 나타났다. IoT 제품 사용에 따른 빅데이터 축적량이 많아지면서 이를 신제품 개발에 활용하기 위한 작업에도 무게가 실리고 있다.

18일 SK매직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렌탈 제품 기준 SK매직의 IoT 제품 매출 비중은 전체의 32.7%로 지난해 상반기(18.9%)에 비해 14%p 증가했다. 지난해 연간 기준 수치(17.4%)와 비교하면 IoT제품 매출 비중이 올해 상반기 약 두 배 수준으로 늘어났다.

SK매직은 주력 제품 중 비데를 제외하고 나머지 품목에 대해선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IoT 기능을 탑재한 제품들을 새롭게 내놓았다. 가스레인지, 전기레인지, 전기오븐,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에 IoT를 적용했다. IoT가 적용된 제품들은 모바일을 활용해 제품을 켜거나 끄는 등 관리가 가능하며 집 밖에서도 제품 컨트롤 할 수 있다. 제품 사용 빈도나 정수기의 경우 필터 교체 기한 등 각종 사용 정보를 고객에게 피드백해주는 서비스도 추가됐다.

IoT 기능이 탑재된 제품 판매가 늘자 SK매직 웹 서버에 축적되는 각종 제품 관련 빅데이터의 양도 늘어나고 있다. 제품의 사용 빈도나 시간, 버튼 조정 패턴 등 다양한 데이터가 쌓이자 이를 제품 연구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도 커졌다. 과거에는 제품을 개발할 때 소비자의 사용 정보를 직접 설문 등을 통해 조사해야 했다면 이제는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제품 사용 패턴을 분석해 R&D에 접목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진 셈이다.

지난해 플래그십 모델 연구개발에 빅데이터를 활용한 게 대표적인 사례다. 당시 6개월간 모인 빅데이터 양만 15억건으로 정수기에 4억건, 공기청정기에 8억건, 가스레인지에 3억건에 달했다.

SK매직 관계자는 "점차 많은 제품에 IoT 기능을 탑재하면서 고객의 제품 사용 패턴과 관련된 수많은 데이터가 쌓이고 있다"면서 "연구개발부서에서 사내 IT팀에 제품 사용 패턴 분석을 요청하는 일이 잦아졌으며 IT팀과 R&D부서간 협업의 중요성이 커졌다"고 말했다.

빅데이터를 관리하는 IT부서 역할이 커지면서 현재 IT팀이 하나의 파트에서 별도 부서로 분리돼 운영되고 있다. 과거에는 법무전산팀에 속해 사내 전산시스템을 관리하는 소규모 부서였다. 현재는 서버 운영 일부를 담당하던 아웃소싱 업체 파견인력들도 사내에 상근하며 팀 인력이 총 20여명으로 늘어난 상태다.

한편 SK매직은 제품 연구개발 투자 및 인력 증대에도 힘을 쏟고 있다. 현재 R&D 부서는 총 7개 팀으로 나뉘어 있으며 선행개발팀, 제품개발 1~5팀, 기획팀 등으로 구성돼있다. R&D부서 인력은 2016년 40명에서 지난해 80명, 최근 100명으로 늘었다. 연구개발에 투입된 투자비용은 2016년 70억원, 2017년 140억원으로 증가했으며 올해 예상 투자액은 총 300억원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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