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B, 11개 법인 통합…몸값 높이기 포석 IPTV로 피인수 및 SO 인수·권역 매각 다각도로 검토
김성미 기자공개 2018-11-08 08:15:35
이 기사는 2018년 11월 07일 11:14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CMB가 11개 지역방송국의 단일 법인으로 출범한다. 그동안 CMB는 지역별로 CMB한강케이블티비, CMB동서방송, CMB대전방송 등으로 나뉘어 각자 경영이 돼 왔다. CMB라는 같은 이름을 사용하고 있지만 사실상 다른 회사였다.CMB는 기업 통합 운영으로 방송과 통신 서비스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한편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신성장동력을 발굴하겠다는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유료방송시장이 IPTV로 재편됨에 따라 통신사와의 M&A를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개별 방송으로 매각이 이뤄질 경우에 비해 한묶음으로 매각이 이뤄지면 더 높은 값을 받을 수 있다는 계산이 깔려 있다.
CMB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법인합병 신청 심사 결과에서 최종 인가를 받았다고 7일 밝혔다. 김태율 CMB 대표는 "회사 경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방송과 통신의 고품질 서비스 기반을 공고히 할 것"이라며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미디어 시대에 신성장동력을 꾸준히 발굴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CMB는 지난해 하반기 기준 155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해 5%미만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현대HCN과 비슷한 가입자 수로 전체 SO 시장에서 4, 5위 자리를 다투고 있다. 대전, 충청, 세종, 광주, 전남, 서울(영등포구, 동대문구), 대구(동구, 수성구) 등에 기반을 두고 있다.
종전까지 CMB는 각 지역별로 별도의 법인이 방송국을 운영했다. CMB라는 같은 이름을 사용하고 있지만 사실상 다른 회사로 경영되며 법인 통합이 어려웠다. CMB한강케이블티비, CMB동서방송, CMB대전방송, CMB충청방송, CMB대구동부방송, CMB광주방송 등은 각 지역 가입자를 기반으로 각자 운영됐다.
표면적으론 이들 방송국이 통합하는 것은 경영 효율성 극대화가 이유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CMB가 M&A를 위한 사전정지 작업으로 법인 통합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개별 법인으론 매각 협상도 어렵고 제 값을 받기도 힘들기 때문이다. 하나의 법인으로 묶일 경우 협상에서 보다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다.
최근 유료방송시장의 주도권은 케이블TV에서 IPTV로 넘어간 상태다. 케이블TV 업체들은 점차 설자리를 잃고 있다. 케이블TV 업계 1위인 CJ헬로도 LG유플러스와 M&A를 논의하고 있다. 매물로 나온 딜라이브에 SK텔레콤뿐만 아니라 KT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CMB도 시장 변화에 손 놓고 있을 수 없는 상황이다. 통신사에 인수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다른 SO 인수 등을 통해 덩치를 키워야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CMB가 알짜 지역만 남기고 가입자 수가 적은 지역은 다른 SO에 넘길 수도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어떤 경우든 개별 방송국보다 하나의 법인으로 협상에 임하는 것이 유리하다.
업계 관계자는 "당장 IPTV와의 M&A를 위해서라기보다 급변하는 유료방송시장 흐름에 맞춰 SO 인수, 권역 매각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며 법인 통합에 나섰을 것"이라며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가 성사되면 이를 시작으로 시장 지각변동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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