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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샘, 신사업 첨병에 전략기획실 '부상' [2019 승부수]건재 패키지 사업, '전화위복' 비장의 카드

양용비 기자공개 2019-01-04 08:50:07

이 기사는 2019년 01월 03일 15:2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샘 전략기획실의 어깨가 무거워졌다. 최양하 한샘 회장(사진)이 '10조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전략기획실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선언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한샘의 전략기획실은 신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할 첨병 역할을 맡을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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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회장은 지난 2일 신년사를 통해 "10조 경영시스템 구축을 위해 사업본부별 책임경영체계를 갖춰가고 전략기획실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최 회장은 "세계에 없는 비즈니스 모델인 건재패키지 사업을 완성해 우리가 목표로하는 5일 시공, 소비자 금융 지원, A/S품질보증을 이루면 어느 업체도 못 따라오는 굳건한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했다. 건재 패키지는 창호나 조명 등 실내 인테리어에 다양하게 쓰이는 건자재를 특정한 콘셉트로 묶어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번에 최 회장이 강조한 건재패키지 부문은 중국 진출과 함께 한샘이 장기간 공을 들여온 사업이다. 그만큼 이 건재패키지 부문의 성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는 셈이다. 최 회장은 지난 2017년 신년사에서도 "어려운 여건에도 건재패키지사업, 중국시장 진출이라는 신규사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한샘이 건재패키지 사업에 힘을 주는 것은 주택경기 불황과 관련이 있다. 주택경기 불황으로 신규 주택의 가구 수요는 줄어드는 대신 인테리어 및 가구 리모델링에 대한 수요는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서울 주택매매량은 31일 기준 2218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2118건을 기록한 2013년 7월 이후 최저치다. 뚝 끊겨 버린 주택 거래는 신규 가구 수요도 축소로 이어졌다.

한샘은 주택 경기 불황으로 인한 실적 악화의 돌파구를 신사업에서 찾는 모양새다. 지난해 3분기 한샘의 매출액은 428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8%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142억원으로 71% 축소됐다. 3분기 누적 영업이익도 586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52.2% 줄었다.

업계에선 지난해 3분기 어닝쇼크를 겪은 한샘이 전략기획실에 힘을 싣는 것에 대해 '전화위복'을 경영 철학으로 삼아 온 최 회장의 경영 스타일이 고스란히 반영됐다고 평가한다.

최 회장은 사장 시절인 지난 1997년 외환 위기 때 투자를 줄였던 경쟁사들과 달리 주방가구에서 거실과 욕실 등으로 사업을 확대했다. 이케아가 국내에 상륙한 2014년에는 권영걸 전 서울시 디자인서울 총괄본부장을 최고디자인책임자(CDO) 사장으로 영입해 디자인 고급화에 승부수를 던졌다.

최 회장이 전략기획실을 강화하려는 것은 신사업의 추진 동력을 더욱 크게 가져가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를 통해 경쟁이 심화된 가구업계에서 선두 자리를 공고히 하겠다는 복안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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