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영업력 회복' 주력한다 [2019 승부수]'신조 발주·부산항 인수' 투자 마무리…2020년 영업이익 달성 목표
고설봉 기자공개 2019-01-08 08:59:50
이 기사는 2019년 01월 07일 14:0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상선이 올해 2020년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담금질에 박차를 가한다. 화주 확보와 신뢰관계 형성 등 수익성을 끌어올리기 위한 영업활동에 역량을 집중한다. 지난해 초대형선 신조 발주 등 인프라 확보에 성공한 만큼 올해는 영업력을 끌어올리는데 전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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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현대상선은 영업력 회복에 집중할 방침이다. 지난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인프라 투자에 전념했다면 올해는 그 인프라를 활용하기 위한 준비에 나선다. 특히 2020년 환경규제에 대응해 초대형선 20척이 투입되는 만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영업력 확보에 집중한다. 선박 인도시점에 맞춰 수익을 낼수 있는 준비에 만전을 기한다.
실제 이러한 작업은 지난해에도 일부분 진행됐다. 지난해 현대상선은 그 동안 저하된 영업력을 끌어올리는 데 힘을 쏟았다. 2016년 300만TEU였던 물동량은 지난해 450만TEU로 150%의 늘었다. 더불어 신규노선 개설에도 공을 들였다. 아시아-북유럽을 연결하는 AEX(Asia Europe Express) 서비스를 단독으로 개설해 2020년 초대형선 투입에 대비한 기반을 마련했다.
유 사장은 "2019년은 그 어느 해 보다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2019년의 성과에 따라 2020년 이후 우리 현대상선의 미래가 결정될 것이기 때문"이라며 "2020년 2분기부터 투입될 2만3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을 차질 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영업, 운영, 운항 및 IT 등 각 부문이 서로 협력해 치밀하게 준비해 나아가자"고 말했다.
이를 위해 글로벌 조직을 쇄신하고, 인력을 보완하는 등의 조직개편이 이뤄질 전망이다. 인력을 재배치 해 컨테이너선 대형화에 준비하기 위한 포석이다. 더불어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차세대 IT환경 구축 등 업무 프로세스 혁신도 동시에 진행할 계획이다.
유 사장은 "한치 앞을 보기 힘든 경영환경 하에서는 기민한 대응능력이 성패를 좌우하는 요소"라며 "전 세계 조직에서 수집된 정보를 본·지사간, 본사 부서간에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사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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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사장이 '영업력 강화'와 '조직 쇄신'을 강조한 것은 현재 현대상선이 처한 상황에 대한 타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상선은 급격한 영업력 저하로 2014년 이후 영업적자가 누적되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2016년 8월 산업은행으로 대주주가 바뀐 뒤에도 여전히 8분기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다만 최근 꾸준한 자구노력과 산업은행 등 대주주 지원에 힘입어 영업적자를 줄이고 있다. 지난해 3분기 매출원가를 일부 낮추며 손실 규모를 줄일 수 있었다. 2016년 4분기 마이너스(-) 14.63%였던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3분기 마이너스(-) 8.63%로 일부 회복됐다.
이러한 영업실적 개선 노력과 더불어 최근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영업력 회복 등은 2020년 현대상선의 재 도약 발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상선은 초대형선을 인도받는 시점에 맞춰 영업망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주요 노선에서의 영업이익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유 사장은 "현대상선의 퀀텀 리프(Quantum Leap)의 씨앗은 재작년에 뿌려졌으며, 2020년은 우리에게는 비약적 도약의 해가 될 것"이라며 "올 한해 착실히 도약을 준비하고 어려운 시기의 종지부를 찍자"고 직원들을 독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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