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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B하나銀 부동산자문센터, 신축·리모델링 자문강화 대출·관리신탁까지 연계…향후 자산이전까지 고려

김슬기 기자공개 2019-02-19 08:20:44

이 기사는 2019년 02월 18일 15:1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KEB하나은행 부동산자문센터가 '신축-리모델링 관리 서비스'를 활성화할 예정이다. KEB하나은행의 자산관리(WM) 사업을 전담하고 있는 웰리빙그룹 내부적으로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충성고객으로 만들 수 있다고 보고 있다.

18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KEB하나은행 부동산자문센터는 올해 '신축-리모델링 투자자문' 서비스를 보다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다만 공사비 기준으로 30억원 이상이어야 유효한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최근에는 공사비 70억원 가량의 신축공사를 진행 중에 있다.

해당 서비스는 고액자산가들이 보유하고 있는 건물의 가치를 높여줄 뿐 아니라 향후 건물의 관리 및 운영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한다. 구체적으로 설계와 건축 관련 전문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신축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진행하며 설계 및 시공 등 신축사업 전반을 자문한다. 이 과정에서 부동산신탁을 통해 자금 조달과 공사대금 관리(담보신탁)도 가능하며, 준공 건물의 관리와 운영(관리신탁)까지 이어질 수 있다.

2017년 해당 서비스의 론칭 때 KEB하나은행은 단순히 관련 자문 수수료를 늘리기보다는 고객들의 정보비대칭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봤다. 실제 신축을 고민하거나, 가지고 있는 건물의 리모델링을 하고자 하는 고액자산가들의 경우 설계나 시공사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었기 때문.

KEB하나은행은 고객들이 필요한 자문을 통해 행내 초고액자산가들과의 관계형성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봤다. 은행과 함께 공사를 진행하다보면 신뢰가 쌓일 뿐더러 공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출이나 향후 자산이전까지 하나은행을 통해 이뤄질 수 있다고 봤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부동산 신축이나 리모델링 과정을 보면 필연적으로 자산이전, 즉 증여까지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며 "공동사업자로 등록해서 신축하는게 나을지, 토지만 증여하는게 나을지, 향후 2세나 3세의 증여과정까지 설계해야 하기 때문에 고객 락인(Lock-in) 효과가 큰 것으로 보여진다"고 설명했다.

다만 신축-리모델링이 완료되기까지 2~3년 가량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건수를 늘리기보다는 완성도를 높이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연간으로 소화할 수 있는 자문건수가 많지는 않지만 최근 몇년간의 노하우 축적을 통해 전반적인 프로세스가 갖춰진만큼 관련 서비스를 알리고 만족도를 높히는데 주안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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