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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촌F&B, '음료' 신사업으로 돌파구 모색 100% 자회사 케이씨웨이 설립…커피·주류 해외 브랜드 유통

전효점 기자공개 2019-04-16 11:52:35

이 기사는 2019년 04월 15일 11:24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F&B가 커피와 주류 등 음료 부문에서 외식 신사업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본업인 치킨프랜차이즈업에서 성장 여력이 한계에 부딫쳤다고 판단하고 유관 부문에서 돌파구 찾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교촌F&B는 지난해 8월 커피 및 음료 판매업을 영위하는 케이씨웨이(KCWAY Co., Ltd.)를 100% 자회사로 신설했다. 자본금은 5억원이다.

케이씨웨이는 교촌F&B가 야심차게 추진하는 외식 신사업의 전방에 서있는 자회사다. 핵심 사업부문은 카페업이나 주류 및 음료 판매업 등으로, 해외 브랜드를 들여와 국내에서 마스터프랜차이즈 등의 형식으로 유통하는 사업 방향이 가장 유력하다.

회사는 사업 목적에 △주류 등 양조·판매업 △음료 및 샘물 등 제조·판매업 △외식·프랜차이즈업 △주류용 안주류 개발·판매 및 로열티 사업 △커피전문업 △수출입업 등을 등록했다.

신설 법인 대표직은 2016년에서 2017년까지 교촌F&B 대표이사 사장을 지낸 조종근 전 대표가 맡았다. 본사는 대구다.

교촌F&B는 최근 치킨 외 부문에서 외식업 확장에 전력을 집중하고 있다. 본사 외식사업부는 지난해 12월 '숙성72'라는 돼지고기 전문 외식업 브랜드를 론칭하기도 했다. 숙성72는 현재 수원에서 본점 1곳을 운영 중이다. 직영점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후 가맹사업으로도 확장해나갈 예정이다. 2015년부터는 '담김쌈'이라는 외식업 브랜드도 운영하고 있지만, 업장은 대구 직영점 1곳에 그친다.

교촌F&B 관계자는 "치킨 외의 외식사업에서 아이템을 개발하기 위해 자회사를 설립했다"며 "해외에서도 괜찮은 식품 브랜드들이 있어서 국내 유통을 검토하는 단계이나 확정된 사안은 없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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