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24(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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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다'가 혁신이라고? [thebell desk]

김용관 금융부장공개 2019-08-19 08:13:09

이 기사는 2019년 06월 12일 08:10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타다 논란이 한창이다. 택시업계와 차량 공유서비스업체인 타다의 분쟁에 느닷없이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뛰어들면서 기름을 부은 꼴이 됐다. 정부 고위관료와 이재웅 쏘카 대표의 설전은 극히 이례적이다.

최 위원장은 "혁신의 피해자인 택시업계를 향해 거친 말을 내뱉는 건 이기적이고 무례하다"고 꼬집었다. "혁신을 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그늘, 피해 계층을 정부가 보듬어야 하고 혁신의 승자들도 상생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도 했다.

맞는 말이다.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그런 혁신과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런데 이들의 논쟁을 바라보는 소비자들은 불편하다. 소관부처도 아닌 금융위원장의 맥락없는 발언에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택시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생각보다는 공급자의 입장만 대변하기 때문이다.

단순하게 보자. 타다 논란의 본질은 '혁신'이 아니라 '서비스' 문제다. 타다 서비스가 혁신이라고 할게 있을까. 기존 카카오앱을 이용한 콜택시와 다를바 없다. 소비자들이 타다에 열광하는 이유는 기존 택시업계가 보여주지 못한 서비스에 있다.

타다 서비스는 기존 택시 요금에 비해 10~30% 정도 비싸다. 하지만 차별화된 서비스는 비싼 요금을 상쇄하고도 남는다. 우스갯소리로 타다를 한번도 안타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탄 사람은 없다고 한다. 이용해본 사람은 또다시 이용한다는 얘기다.

승차거부, 골라태우기는 택시의 고질적인 문제다. 한겨울 밤늦게 택시를 잡지 못해 애태운 경험은 한번쯤 다 있을 것이다. 가까운 거리나 시 외곽으로 갈 때는 오히려 택시 기사의 눈치를 봐야 하는게 현실이다.

타다의 경우 기사가 목적지를 미리 확인할 수 없는 바로 배차 방식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승차 거부나 골라태우기가 불가능하다. 임산부나 노인, 장애인, 반려동물 동반자 등도 아무런 눈치보지 않고 탈 수 있다. 예닐곱명이 한번에 이동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차량 내부 환경도 쾌적하다. 택시를 이용할 때마다 느껴졌던 담배 연기 등 불쾌한 냄새가 없다. 차량 앞좌석 사이에는 회사에서 직접 조향한 디퓨저가 비치돼 있다.

택시 기사와의 불필요한 대화도 불편한 이유 중의 하나다. 정치적 발언이나 특정 종교, 특정 집단 비하 등 기존에 택시를 이용할 때 종종 마주치던 불편한 상황이 벌어지지 않는다는 점은 타다의 장점이다. 고령의 택시 기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문제도 택시를 외면하는데 한몫한다.

모든 택시 종사자들을 비난하는 것은 아니다. 택시 기사들의 고충도 이해가 된다. 법인 택시 기사는 회사에 내야 하는 사납금 때문에 친절보다는 돈이 되는 손님만 태울 수 밖에 없다. 노후대책으로 여기던 개인택시 권리금 역시 급락하면서 불안은 커져가고 있다. 비상식적인 손님으로 인한 스트레스까지 다양한 고충들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고충이나 불만을 소비자에게 전가시키는 것은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할 문제다. 택시업계에 대한 이용자들의 신뢰는 이미 바닥이다. 무거운 짐 트렁크에 실어주는 기사 한번도 보지 못했다. 골목이나 산등성이에 있는 목적지는 언감생심이다. 상습적인 교통법규 위반이나 거칠다 못해 폭력적인 운전은 오히려 운전 능력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한다.

지금은 기술의 혁신이 아닌 '서비스의 혁신'이 필요한 시점이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택시 문제를 접근해야 한다는 말이다. 타다 서비스가 특별한 것도 아니다. 외국에 가보면 이정도 서비스는 기본이다. 시간이 지나면 타다 서비스의 문제점은 드러날 것이다.

그런데 타다처럼 법인 택시들도 기사 월급제를 도입하면 고질적인 서비스 문제가 해결될까. 택시업체들은 만성적 적자라며 완전 월급제를 반대하고 있다. 여전히 해답은 멀게 느껴진다.

너무 뻔한 이야기를 칼럼이란 형식을 빌려서 쓰는게 부끄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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