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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코, 채권관리시스템 고도화 나선다 대내외 환경 변화 대응 목적…외부 컨설팅 추진

안경주 기자공개 2019-06-21 10:22:18

이 기사는 2019년 06월 19일 17:3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채권관리시스템 개선을 위해 외부 전문기관 컨설팅을 추진한다. 정부 정책에 따라 채권 보유량이 늘어나는 등 대내외 환경변화를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 채권관리 전문기관으로서 업무수행에 필요한 최적화된 채권업무 관리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캠코는 최근 '채권관리시스템 고도화 컨설팅' 사업에 대한 입찰 공고를 냈다. 다음달 23일까지 입찰제안서를 받는다. 입찰방식은 제한경쟁입찰이며, 컨설팅은 4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다.

캠코 관계자는 "기존 시스템이 소규모 채권관리에 적합하게 설계돼 대량채권 업무에 적합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돼왔다"고 말했다. 캠코는 금융채무 연체자의 신용회복 지원을 위해 국민행복기금, 공사회계, 배드뱅크 등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공공기관 경영정보 알리오 공시에 따르면 캠코는 지난해 신용회복 등 가계 재기지원 사업에 8891억원을 집행했다. 전년 456억원 대비 1850% 증가한 수치다. 올해 사업 예산은 8305억원 규모다.

이번 컨설팅은 채권 보유량의 증대 등 대내외 환경변화를 반영해 채권관리시스템을 고도화하는 데 역점을 둘 계획이다. 이에 주요 사업과제로 △대내외 환경 및 내부 역량 분석 △채권관리 체계 재설계 △업무프로세스 재설계 등을 꼽았다.

캠코 관계자는 "이번 컨설팅은 현행 채권관리 사업의 환경·구조분석을 통해 향후 캠코의 채권관리 시스템의 발전방향을 수립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컨설팅 결과, 새로운 채권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관련 사업도 병행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캠코는 이번 컨설팅을 통해 채권관리 사업의 경영 전략 및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업무절차 간소화·자동화, 관리기능 강화 등으로 효율성과 투명성이 증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최신 IT기술 기반의 미래지향적 인프라 구축으로 법령·기술 환경 변화 등에 신속 대응가능한 정보화 역량을 확충하겠다는 게 캠코 측의 설명이다.

캠코의 가계 재기지원 사업은 크게 △신용회복지원 업무 △바꿔드림론 지원 △소액대출 실행 △취업 지원 등이다. 신용회복지원 업무의 경우 캠코는 금융회사로부터 223만명(20조8000억원)의 무담보채권을 매입해 지난해말 기준 134만4000명에 대한 채무조정을 마쳤다.

바꿔드림론은 국민행복기금의 신용보증을 통해 저신용층의 고금리 대출을 시중은행의 저금리 대출로 전환해주는 상품이다. 캠코는 2009년 이후 지난해말까지 24만6000명, 2조7000억원을 지원했다. 소액대출 역시 2010년 이후 지난 8년간 총 7만4000건, 2491억원을 지원했고, 취업 지원도 2010년 업무 개시 이후 2만6367명이 구직 등록해 이중 1만442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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