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스코스메틱, 생산 부진으로 돌아온 '외형확장책' 빗나간 매출 전망…공장가동률 '10%' 하락
김선호 기자공개 2019-07-24 08:04:00
이 기사는 2019년 07월 22일 15:1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마스크팩 화장품 사업이 주력인 리더스코스메틱이 매출 감소에도 불구 공장 생산능력을 확충한 탓에 공장 가동률 '10%'라는 성적표를 받았다. 리더스코스메틱의 외형확장책이 저조한 공장 가동률이라는 부메랑이 돼 돌아오고 있는 가운데 타격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산성앨엔에스는 2003년 코스닥에 상장한 후 2011년 리더스코스메틱을 흡수합병해 골판지 사업에 이어 화장품 영역까지 사업을 다각화했다. 이후 2016년에는 리더스코스메틱으로 상호를 변경하기에 이르렀다. 상호 변경과 함께 골판지 사업부문은 단순 물적 분할했다. 리더스코스메틱 매출 대부분이 마스크팩(90% 이상)에서 나오는 만큼 화장품 사업에 집중해 성장세를 이어나가겠다는 전략인 셈이다.
리더스코스메틱은 2014년 LEADERS COSMETICS SA(스위스), LEADERS COSMETICS 북경유한책임공사, LEADERS COSMETICS VIETNAM CO.,LTD, LEADERS COSMETICS USA INC 자회사를 설립해 해외 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했다. 리더스코스메틱은 당시 K-뷰티 인기에 힘 입어 해외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했다.
|
이에 따라 공장 생산능력(마스크팩 부직포)도 매년 늘어났다. 2016년 2억1288만8000개의 생산능력은 2017년 2억8246만5000개, 2018년 4억1138만2000개로 증폭됐다. 2014년 자동장비 6대, 수동장비 4대에 불과했던 마스크팩 부직포 생산설비는 최근 부직포 자동장비(2열) 21대, 부직포 자동장비(6열) 22대, 부직포 자동장비(4열) 1대, 전자동장비 1대, 형상자동 2대로 늘어났다.
생산능력과는 달리 리더스코스메틱은 2016년 최고 매출(1813억원)을 보인 이후 지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2017년 '사드 여파'로 인한 악재로 타격을 입은 뒤 회복을 못하고 있는 형국이다. 공장 생산능력은 늘어났으나 매출 감소로 인해 생산실적이 떨어지고 있는 셈이다.
올해 1분기 리더스코스메틱 매출(연결기준)은 전년동기(477억원)대비 52% 하락한 226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의 94%를 차지하는 제품매출액이 179억원으로 전년동기(450억원)대비 60% 하락한 게 주요하게 작용했다. 영업이익은 매출 감소와 판관비 증가로 인해 마이너스(-) 80억원을 보였다.
이로써 리더스코스메틱 공장 가동률은 2016년 84%를 보인 이후 2017년 44%, 지난해 31%로 떨어진 이후 올해 1분기에는 10%까지 추락한 모습이다. 중국향 매출에 기대가 컸던 만큼 '부메랑 효과'로 인한 리더스코스메틱의 타격도 상당한 것으로 분석된다.
리더스코스메틱 측은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제품 생산을 늘릴 시 재고자산이 쌓여 회전율에 타격을 입을 수 있어 생산량을 줄일 수 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달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왓슨스에 브랜드를 입점시키는 등 동남아 시장 확대를 통한 공장가동률 정상화에 주력하고 있는 모양새다.
리더스코스메틱 관계자는 "중국과 동남아 화장품 시장 확대책은 기존 기조대로 이어나갈 것"이라며 "올해 6월부터 신규 거래가 늘어나 실적을 회복하고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인더스트리
-
- [한미 오너가 분쟁]새 경영진 임종윤·종훈 형제의 일성 "네버 어게인"
- [Company Watch]'TGV 첫 양산' 필옵틱스, 글라스 패키지 시장 선점
- 폴라리스오피스, 한국 AI PC 얼라이언스 참여
- 이에이트, 생성형 AI 접목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공개
- 일반석서 주총 관람한 한채양 이마트 대표, ‘책임경영’ 의지 피력
- AI매틱스-한국교통안전공단, AI 기반 버스 사고 예방 MOU
- [한미 오너가 분쟁]'임종윤·종훈' 형제의 승리, OCI-한미 통합 결렬
- 휴온스 이사회 입성한 오너3세, 경영 참여는 'NO'
- 필옵틱스, 업계 첫 TGV 양산 장비 공급
- [한미 오너가 분쟁]모녀 불참, 후보자 추천부터 '삐그덕' 호통친 임종윤
김선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황득수 CJ ENM CFO "자산유동화로 실탄 마련 총력"
- hy, 저당 유산균 음료로 '포트폴리오 다각화'
- [캐시플로 모니터]콜마비앤에이치, 영업·재무 기반 홀딩스로부터 '사옥 매입'
- 이부진 호텔신라 대표 "시장변화에 적극 대응, 수익성 초점"
- 우종웅 모두투어 회장의 눈높이 "시장회복 아직 멀었다"
- 롯데칠성음료, 서초동 부지개발 "매니징으로 수익 극대화"
- 현대리바트, 조직통합 속 'I&SD 승격' 적자출구 모색
- 대상, '기업 안에 기업' CIC로 '오픈마켓' 도전장
- 지주사 CJ, 김홍기 대표 '경영진단실' 직접 맡는다
- [현대백화점 지주사 전환 1년]기로에 선 '현대홈쇼핑과 아이들', 지분 향방 안갯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