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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디생명공학, 캄보디아 '면세점' 사업 검토 주력 사업 '화장품' 제조·판매 영업이익률 하락…사업다각화로 수익성 제고

김선호 기자공개 2019-10-16 09:19:50

이 기사는 2019년 10월 15일 14:0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마스크팩 브랜드 'SNP'로 한 때 호황을 누렸던 에스디생명공학(이하 에스디생명)이 캄보디아 시내면세점 사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주력 사업의 영업이익률이 하락함에 따라 사업다각화를 통한 수익성 제고에 나선 모양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에스디생명은 수익성 제고를 위해 해외 면세사업을 검토하고 있는 중이다. 에스디생명이 선택한 지역은 캄보디아로 163개 카지노 중 91개가 집중돼 있는 프레아 시아누크주로 알려졌다. 캄보디아 관광산업과 카지노 사업이 발전하고 있는 만큼 초기 시장 진입을 통한 선점 효과를 노리고자 하는 에스디생명의 전략으로 읽힌다.

에스디생명공학 실적 현황
연결 기준

면세업계 관계자는 "관세청이 면세시장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국내 시내면세점 신규 특허를 대량으로 발급했으나 중소·중견기업이 대기업과의 경쟁에서 밀리며 적자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에스디생명이 아직 면세시장이 성숙하지 않은 해외를 택할 수밖에 없는 이유도 이와 같다"라고 전했다.

에스디생명은 캄보디아 면세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국내 면세점 전문가를 영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 면세시장 점유율 1위를 점하고 있는 국내 면세산업의 경쟁력를 발판으로 캄보디아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기 위한 초기 작업인 셈이다.

새로 영입된 면세점 전문가는 캄보디아에 에스디생명의 면세사업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한 시스템 장착과 카지노 고객의 구매력을 높일 수 있는 브랜드 유치 업무를 받았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캄보디아 내 인기가 높은 만큼 에스디생명이 주요 제품의 유통채널로 면세점을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

코트라의 올해 보고서에 따르면 캄보디아는 2010년부터 봉제업 제조와 수출 증가에 힘 입어 2011년 이후 현재까지 7% 이상의 고도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한국=선진국, 한국 상품=높은 가격, 좋은 품질' 이미지가 보편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에스디생명의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6.7% 하락한 75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매출원가가 소폭 상승, 판관비는 거의 그대로 유지됨에 따라 전년동기대비 80.7% 하락한 14억원을 기록했다. 이를 볼 때 에스디생명가 캄보디아 면세사업을 통해 매출과 영업이익을 끌어올려 수익성을 제고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에스디생명 관계자는 "캄보디아 면세사업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맞다"면서도 "아직 확정된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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