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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자산 리스크관리 중심에 선 '원신한전략팀' 그룹 모니터링 회의체 기획·지원…GPS 출범 후 업무이관

원충희 기자공개 2019-10-21 09:45:00

이 기사는 2019년 10월 18일 16:48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신한금융지주가 새롭게 꾸리는 그룹 고객자산 모니터링 회의체의 기획과 지원업무는 원신한전략팀이 맡았다.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의 '원신한(One Shinhan)' 프로젝트를 위해 꾸려진 이 조직은 고객 투자자산 리스크관리에서도 씽크탱크이자 설계자 기능을 수행한다. 향후 GPS(Global Product Solution)부문이 출범하면 실무·지원업무는 관련부서로 이관될 예정이다.

신한금융이 신설키로 한 '그룹 고객 투자자산 모니터링 협의회'와 '그룹 고객 투자자산 모니터링 위원회'는 상설조직이라기보다 회의체 형태를 띠고 있다. WM부문을 GPS부문으로 확대 재편하는데 맞춰 진행되는 새로운 그룹 리스크관리 체제로, 위험관리지표 모니터링 중 이상신호가 뜨면 소집되는 형태다. 이런 회의체를 기획·지원하는 곳이 지주 전략부문 산하에 있는 원신한전략팀이다.

10여명으로 구성된 원신한전략팀은 조 회장이 2017년 7월 취임 후 처음으로 개최한 그룹 경영회의에서 창설을 지시한 조직이다. 기존 시너지추진팀을 확대 개편해 부서명을 바꾸고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생명, 신한금융투자 등 자회사의 우수인력을 선발해 꾸렸다.

원신한전략팀의 주요 업무는 계열사 시너지 증진이다. 각 사업부문과 유기적 협업은 물론 그룹 차원의 공통 프로젝트 추진업무도 담당하고 있다. 신한은행, 신한금투, 신한생명, 오렌지라이프, 제주은행 등 5개사가 들어가는 그룹 고객 투자자산 모니터링 회의체 역시 공통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그룹 고객 투자자산 모니터링 위원회가 지주 전략부문 부사장(CSO)을 위시로 5개 자회사 임원들이 모이는 형태가 된 것도 이런 요인이 크다. 여러 계열사가 합류하는 만큼 전략과 시너지부서의 역할이 필요하니 CSO가 주축이 됐다.

원신한전략팀은 앞서 지난 6월 지주를 중심으로 은행, 금투, 생명의 퇴직연금 사업을 연결한 5번째 매트릭스 조직인 퇴직연금사업부문을 초기에 세팅하기도 했다. 그룹 계열사들의 퇴직연금 서비스를 일관성 있게 제공할 수 있도록 연초부터 컨트롤타워 설치를 기획, 하반기에 마무리했다.

이번 그룹 차원 모니터링 회의체도 새롭게 설립될 매트릭스 사업조직 GPS부문의 사후관리와 컨틴전시플랜(비상계획) 수립·점검 및 시행을 위해 원신한전략팀에서 세팅한 조직이다. 향후 GPS부문이 출범하면 실무·지원업무는 담당부서로 이관될 예정이다. 원신한전략팀은 애초 사업부서가 아닌 기획과 신사업 발굴에 특화된 만큼 조직인 만큼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르면 해당 실무부서에 업무를 넘겨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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