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0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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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든트랙 "일정 큐레이션, 개인비서로 고도화" 오정민 대표 "MAU 100만 목표, 내년 1분기 시리즈A 추진"

박동우 기자공개 2019-11-13 08:12:19

이 기사는 2019년 11월 12일 14:29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일정도 콘텐츠입니다. 사용자의 취향을 바탕으로 일정을 선별 구독하면서 단순한 달력 앱을 넘어 개인 비서이자 기업 마케팅디렉터(MD)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오정민 히든트랙 대표
이달 8일 서울 역삼동 사무실에서 만난 오정민 히든트랙 대표(사진)는 "내년 4분기까지 월간순사용자(MAU)를 100만명까지 늘리는데 주력하겠다"며 "회원 참여와 커뮤니티 기능을 활성화해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2017년 설립된 히든트랙은 모바일앱 '린더'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린더는 '누구에게나 필요한 일정은 있다'는 모토를 내걸었다. 아이돌 공연, 제품 할인행사, 아파트 청약, 학교 시험, 스포츠 등 이용자가 알고 싶은 일정을 받아볼 수 있는 플랫폼이다.

초기 사업모델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기능을 활용한 '챗봇'이었다. 고객이 특정 일정을 알려 달라 요청하면 직원이 직접 문자 답변하는 서비스였다. 한 달에 걸쳐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캘린더 형태로 일정 구독을 원하는 수요를 포착했다.

오 대표는 "어느 이용자가 컴퓨터공학 대학원의 학사 일정을 취합해 달라는 요청이 있어 40여건의 일정을 정리해 전달한 적 있다"며 "챗봇 서비스를 종료한 뒤 고객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했는데 해당 사용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작년 8월 정식 출시한 린더 앱은 인공지능(AI)과 크라우드소싱을 접목해 데이터 정확도를 높였다. 월평균 5만~10만건의 일정이 데이터베이스(DB)에 등록된다.

알고리즘 기술로 데이터를 취합하는 한편 개인의 관심사를 파악해 일정을 큐레이션할 수 있다. 회원들의 제보도 활용해 새 일정을 추가하거나 오류를 수정한다. 프로야구 경기가 우천 취소될 경우 빠르게 데이터를 고칠 수 있다.

린더 앱은 출시 1년여 만에 다운로드 수 53만건, MAU 10만명을 넘겼다. 이용자 수 증가에 힘입어 단순한 정보 전달 창구를 넘어서는 온라인 커뮤니티로 확장을 시도 중이다. 최근 선보인 2.0 버전은 각 일정에 댓글과 '좋아요' 표현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플랫폼의 성장성을 눈여겨본 대기업의 러브콜도 잇따랐다. 2018년 10월 SK텔레콤의 AI 스피커 '누구'에 일정 알림 서비스를 탑재한 데 이어 올해 7월 삼성전자 '빅스비' 제품에도 텍스트 챗봇 기능을 추가했다.

히든트랙은 아모레퍼시픽, 이랜드리테일 등 기업 30여곳과 제휴를 맺었다. 파트너사로부터 제공받은 일정 상당수가 네이티브 광고(native advertisement)다. 회원들은 이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인다. 오 대표는 "화장품 프로모션 일정도 유용한 정보로 인식하는 소비자들이 많다"며 "업계 평균 광고 클릭률이 1%대인데 자사 앱에서는 6~7%를 기록한다"고 설명했다.

콘텐츠 생산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고객지원 부문을 강화하려면 외부 투자금이 절실한 상황이다. 히든트랙은 내년 1분기를 목표로 벤처캐피탈(VC)로부터 20억원 규모 시리즈A를 유치하는 구상을 세웠다. 앞서 알펜루트자산운용과 퓨처플레이, 산업은행으로부터 프리(pre) 시리즈A 투자를 받았다.

오 대표는 "맞춤형 일정을 받아보는 경험이 개인의 일상에 스며들기를 바란다"며 "린더 앱의 MAU 확대에 전사적 역량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린더 앱 화면
▲히든트랙이 출시한 모바일앱 '린더' 화면 (출처:히든트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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