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08(수)

전체기사

GS홈쇼핑, 해외사업 10년 '눈덩이 적자'만 남았다 투자금 약 2300억 추정, 매년 평균 150억씩 적자

최은진 기자공개 2020-02-27 14:19:32

이 기사는 2020년 02월 25일 15:53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GS홈쇼핑은 LG그룹으로부터 분사해 출범한 이후부터 줄곧 해외사업에 박차를 가했다. 내수중심의 사업포트폴리오를 다각화 할 적절한 전략이 해외 밖에 없었다. 중국과 인도를 시작으로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지아 등으로 외연을 넓혔다.

하지만 독자적인 현지화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미디어 현실의 벽을 넘기 쉽지 않았다. 현재 GS홈쇼핑이 보유하고 있는 해외 홈쇼핑 사업 대부분이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2000억원을 웃도는 투자금 대부분이 손실처리 됐다. 일부 사업은 청산하며 사실상 접는 수순으로 이어지고 있다.

GS홈쇼핑이 공시한 사업보고서 등에 따르면 종속 및 관계기업으로 편입된 해외기업은 총 17곳이다. 이 가운데 단순 투자목적이 아닌 직접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곳은 11곳으로 추정된다. 대부분 해외 홈쇼핑 사업에 진출한 경우다. 현지에서 홈쇼핑 사업을 하는 관계사는 총 7곳이다.

GS홈쇼핑은 GS그룹에 편입된 이후 줄곧 중장기 전략으로 '글로벌 역량 강화'를 내걸었다. 해외 현지법인과 함께 합작사(JV)를 세우는 등의 전략으로 핵심역량을 현지화 시키는 데 주력했다. 홈쇼핑은 미디어와 접목된 사업인 만큼 전적으로 현지 파트너사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GS홈쇼핑의 대부분의 해외사업이 종속기업이 아닌 관계기업으로 분류된 것도 이 때문이다.

중국, 인도를 시작으로 태국·베트남·인도네시아·터키·러시아 등으로 영역을 넓혔다. 좁은 국내시장을 넘어 해외로 영토를 확장에 신규 먹거리를 발굴하겠다는 목표였다. 유통사업의 경우 규모의 경제가 중요한 만큼 얼마나 더 많은 접점을 만드느냐가 성공 여부를 가른다. GS홈쇼핑은 규모의 경제를 실현시키는 신성장 카드로 해외를 점찍었다.

특히 과거 GS홈쇼핑을 이끌었던 허태수 GS그룹 회장의 투자본능이 발현된 전략으로도 유명했다. 그는 증권사 출신으로 성장동력을 끊임없이 발굴해야 한다는 기치 아래 일찌감치 해외로 눈을 돌렸다. GS그룹의 오너일가 중 투자에 가장 밝은 인물로 꼽히기도 한다.

하지만 GS홈쇼핑의 해외사업 성적표는 부진했다. 단 한번도 해외 홈쇼핑 사업에서 합산실적이 흑자를 낸 적이 없을 정도로 해마다 고비였다. 현지화를 이루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10년 세월이 지난 현재까지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다는 데 내부적인 고심이 크다.

GS홈쇼핑 입장에서는 홈쇼핑에 대한 각 나라의 인식과 트렌드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기가 쉽지 않았다. 전적으로 파트너사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구조로 GS홈쇼핑의 자의적 판단으로 전략을 전환하는 일도 사실상 불가능했다.

GS홈쇼핑이 지난 10년간 해외사업에 투자한 금액을 대략적으로 추산해보면 약 2300억원 정도다. 같은기간 이들 해외사업에서 비롯된 누적적자는 1500억원에 달한다. 상당한 금액의 투자금을 회수하기 어려워진 것은 물론 수천억원의 기회비용도 날린 셈이다.

이에 매년 회계처리를 통해 해외법인의 축소된 지분가치 등을 손상차손으로 반영하고 있다. 지난해 4분기에도 중국사업 손상차손 등으로 약 340억원을 손실처리했다. 모든 해외 홈쇼핑 법인의 기업가치가 투자금을 하회하며 장부상 가치는 모두 제로(0)가 됐다.


GS홈쇼핑 내부적으로도 해외 홈쇼핑 사업에 대한 고민이 큰 상황이다. 매분기 IR자료에 소개되던 해외사업 현황 부분도 2018년부터 사라졌다. 현지 파트너사와의 계약 때문에 쉽게 정리하지도 못하는 분위기다. 태국·베트남 등의 지역에서 한류바람을 타고 흥행을 기대하는 눈치지만 실적이 안정되기까지는 또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보이지 않게 소규모로 구조조정을 단행하기도 했다.

현재는 상처만 남긴 해외 홈쇼핑 사업 대신 벤처사업에 더욱 초점을 맞추는 분위기다. 본업인 홈쇼핑으로 해외의 문을 두드리기보다는 유망한 사업군으로 꼽히는 AI, 블록체인, 클라우드 등의 기술기반 벤처 해외기업에 투자해 실익을 챙기겠다는 계획이다.

GS홈쇼핑 관계자는 "비효율 자산 효율화 작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해외사업도 대상이 됐지만 추이를 관망하며 천천히 슬림화 하고 있다"며 "해외사업이 생각보다 쉽지 않은 상황에서 벤처투자 쪽으로 무게를 싣고 있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더벨 서비스 문의

02-724-4104

유료 서비스 안내
(주)더벨
주소서울특별시 중구 무교로 6 (을지로 1가) 금세기빌딩 5층대표/발행인성화용편집인이진우등록번호서울아00483등록년월일2007.12.27 / 제호 : 더벨(thebell)
발행년월일2007.12.30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이현중
문의TEL : 02-724-4100 / FAX : 02-724-4109서비스 문의 및 PC 초기화TEL : 02-724-4103기술 및 장애문의TEL : 02-724-4159

더벨의 모든 기사(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thebe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