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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금고 쟁탈전]부산은행, 시민편의성·지역기여도 '넘사벽'③국민·농협 대비 관내 점포수 3배, 100점 만점 중 25점 '절대 우위'

김장환 기자공개 2020-05-29 09:56:03

이 기사는 2020년 05월 26일 17:1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부산시금고 사업자 선정 배점 항목에는 현 운영자인 BNK부산은행을 경쟁사들이 넘어서기 어려워 보이는 몇몇 항목이 있다. 별도 배점 부문으로 나눠져 있는 시민의 이용 편의성, 지역사회 기여도가 대표적이다.

부산시가 조례 개정을 통해 과거 사업자 선정 절차 때보다는 관련 점수를 소폭 낮췄지만, 해당 부문들은 여전히 무시하기 어려운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부산은행은 수십년 동안 부산지역에 기반을 두고 금융업을 이어온 만큼 해당 부문에서 경쟁자를 압도하는 점수를 얻을 수 있을 전망이다.

◇부산은행, 관내 점포수 '209개' 압도적

부산은행은 부산시 내에 어떤 은행보다도 많은 지점을 보유하고 있다. 지점이 121개, 영업소가 88개로 관내 영업점 수가 209개에 달한다.

부산시금고 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KB국민은행과 NH농협은행은 관내 점포수가 부산은행에 비해 절반도 되지 않는다. 국민은행은 부산 내 지점 57개, 출장소 7개, PB센터 2개 등 66개 점포를 갖고 있다. 농협은행은 지점 56개, 출장소 5개를 합해 총 61개 점포를 보유 중이다.


부산은행이 '시민의 이용 편의성' 부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을 것으로 여겨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부산시금고 입찰 배점표에 18점에 달하는 점수가 여기에 할당돼 있다. 세부적으로는 관내지점의 수 7점, 지방세입금 수납 처리능력 5점, 지방세입금 납부 편의증진 방안 6점 등이다.

지방세 세입금 납부실적 역시 부산은행이 앞서갈 수밖에 없는 항목으로 여겨진다. 굳이 지점을 이용하지 않아도 고객 개개인이 어떤 은행을 이용하고 있느냐에 따라 실적이 갈릴 수 있는 사안이다.

다만 경쟁사들도 해당 부문에서 상당 수준의 납부실적을 갖고 있을 가능성은 있다. 지방세 세입금은 주택취득세, 주택보유세, 차량취득세, 차량보유세, 재산세, 지방교육세, 주민세 등 다양하다. 관련 세금들은 부신시민 개개인이 이체 납부를 신청한 은행, 혹은 카드 납부 등을 하면 해당 은행 실적으로 잡히게 된다.

국민은행 경우 2013년부터 부산시 2금고 사업자를 맡아 부산 지역을 공략해왔다. 부산은행까지는 미치지 못하더라도 위협적인 지방세 처리 실적을 갖고 있을 가능성은 있다. 농민들의 확실한 지지기반을 갖고 있는 농협은행도 관련 실적이 다수일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 은행들은 대외비이기 때문에 이를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민의 이용 편의성에서 부산은행보다 점수를 따려면 결국 지방세 납부 편의증진 방안을 공략하는 수밖에 없어 보인다. '아이디어'로 승부해야 하는 부문이어서 당장 어느 은행이 앞설 것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부산시금고 입찰을 고려 중인 각 은행들이 가장 신경쓰고 있는 사안 중 하나가 바로 이와 관련된 아이디어 짜내기일 것으로 보인다.

◇사회단체 "부산은행에 맡겨라", 지역 유대관계 강점

지역사회 기여도 항목도 부산은행이 높은 점수를 받을 것으로 여겨진다. 부산시는 조례 개정을 통해 지역사회 기여도를 9점에서 7점까지 낮췄지만 이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점수다. 세부 항목 중 '부산시와 금융기관의 협력사업 계획' 점수를 4점에서 2점까지 낮춘 탓에 점수가 낮아진 경우다.

부산시가 협력사업 계획 관련 점수를 크게 낮춘 건 다른 부문에서 앞서더라도 대규모 '출연금'을 약속한 은행을 시금고 사업자로 선정할 수 있는 근간이 되는 항목이란 비판을 의식한 일이다. 2016년 실시한 서울시금고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도 이 같은 지적이 있었다. 금융감독원은 올 3월 불건전 영업행위 금지 목적으로 은행의 각종 출연금에 '브레이크'를 거는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기도 했다.

특히 또 다른 세부 항목인 지역사회 기여 실적(5점)은 부산은행이 압도적일 것으로 여겨지는 부문이다. 이를 잘 보여주는 일화로 부산 지역 250여개 단체가 최근 부산시금고를 향토기업인 부산은행에 맡겨야 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한 일을 꼽을 수 있다.

부산시의회가 시금고 조례 개정안을 통과시키며 20년 동안 부산은행이 독점해왔던 운영권이 다른 금융기관으로 넘어갈 수도 있다는 우려를 의식해 사회 단체가 들고 일어선 것이다. 개정된 조례에는 경쟁 입찰이 성사되지 않으면 입찰이 원천무효된다는 원칙과 주·부금고(1·2금고)에 교차지원이 가능하다는 조항이 담겼다.

부산은행이 장악하고 있는 1금고에 지원하지 않고 낙찰 가능성이 보다 높은 2금고에만 도전장을 냈던 금융기관들이 앞다퉈 양쪽에 모두 지원을 할 것으로 점쳐진다. 부산은행 경우 20여년 동안 다섯차례에 걸쳐 이뤄진 부산시 1금고 입찰에 대부분 단독으로 참여해 운영권을 따냈지만 이제는 이를 실현할 수 없게 됐다.

부산 지역 단체들의 지지 선언은 부산은행이 현지에서 얼마나 높은 신뢰와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일로 해석할 여지가 있다. 지역 사회 단체들을 움직일 수 있을 만큼 지역 사회와 유대관계를 끈끈하게 이어오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하다. 경쟁사들에게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는 사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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