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젠택배 M&A, 밸류에이션 수준은 멀티플배수 7배~8배 가량 적용된듯
김혜란 기자공개 2020-06-30 11:09:39
이 기사는 2020년 06월 29일 13:1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로젠택배 인수·합병(M&A) 딜의 최대 난관이었던 가격 협상이 마무리되면서 베어링프라이빗에쿼티(베어링PEA)의 매각 작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로젠택배 M&A는 택배산업 호황기와 맞물려 진행됐던 만큼 이번 딜에 적용된 멀티플 배수에도 업계 관심이 쏠린다.29일 M&A업계에 따르면 인수자인 웰투시인베스먼트와 매도자 베어링PEA는 기업가치(Enterprise value)를 3500억~3800억원 수준으로 책정해 합의했다.
지난해 말 로젠택배의 상각전영업이익(EBIDTA)는 약 419억원이다. 올해 말 기준 EBITDA 예측치는 500억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이 책정한 로젠택배 기업가치는 EBITDA 예측치에 멀티플 배수(EV/EBITDA)는 약 7배~7.5배 수준을 적용했단 점을 알 수 있다.
현재 로젠택배가 보유한 순부채는 600~700억원 수준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를 감안한 지분 100% 기준 지분가치(Equity value)는 3000억원 안팎으로 도출된다. 로젠택배의 현금창출력, 택배산업의 성장잠재력, 동종업계에 적용된 멀티플을 감안해 양측이 합리적인 수준에서 타결점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
이는 당초 베어링PEA가 희망한 매각가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시장에서 로젠택배 딜의 성사 가능성을 부정적으로 본 것도 베어링PEA와 원매자 간 밸류에이션 격차가 클 것이란 전망에서다.
베어링PEA는 당초 4000억원을 웃도는 인수가를 희망했었다. 동종업계 기업에 형성된 멀티플 배수 9배~10배를 로젠택배에 적용해 도출한 가격이다. 택배시장 점유율 1, 2위 기업인 상장사 CJ대한통운과 한진의 경우 현재 멀티플 배수가 9배~10배에 이른다.
CJ대한통운의 예를 들면, 시가 총액이 약 3조3700억원, 순차입금은 3월 연결회계 기준 3조2100억원이다. CJ대한통운 시가총액에 순차입금을 더한 기업가치는 약 6조5800억원이다. 지난해 말 기준 에비타는 7400억원이다. 멀티플 배수는 9배 정도로 형성된 셈이다.
로젠택배는 CJ대한통운과 사업 구조나 규모, 시장점유율 차이가 크다. 이에 따라 웰투시인베스트먼트가 이번 딜에서 동종업계 멀티플을 적용하기는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로젠택배의 경우 직접 자산을 보유하지 않는 에셋라이트 모델이란 점도 감안해야 한다. 이런 점을 감안해 멀티플 7배~7.5배 수준으로 합의한 것으로 보인다.
웰투시인베스트먼트의 경우 현재 보유 중인 블라인드펀드가 없기 때문에 인수금융과 프로젝트펀드를 활용해 자금을 마련할 전망이다. 출자자(LP)들이 로젠택배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관심을 나타낼지도 이번 딜에서 남아 있는 관전포인트다.
택배산업군의 경우 성장성과 안정적인 현금창출력 모두 갖추고 있어 투자 매력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택배시장은 최근 5년간 해마다 10%씩 성장했다. 특히 로젠택배는 영업이익률이 5.5%로 수익성이 동종업계 기업과 비교해 두드러진다. CJ대한통운의 영업이익률은 3%에 못 미친다.
한편, 1999년 설립된 로젠택배는 현재 국내 택배시장에서 점유율 4위(약 7%)를 차지하고 있다. 베어링PEA가 로젠택배를 인수한 건 지난 2013년이다. 2016년 한 차례 엑시트(투자금 회수)를 시도했지만, 무산된 뒤 이번에 재매각에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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