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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먹거리 찾아라" 은행계 캐피탈, 렌터카 '눈독' 렌탈사보다 높은 신용등급, 조달비용 우위…부실 확대 우려도 상존

이장준 기자공개 2020-07-03 07:51:05

이 기사는 2020년 07월 02일 10:41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은행 계열 캐피탈사들이 최근 렌터카 자산을 늘리고 있다. 비록 부수 업무이지만 자동차금융 시장 경쟁이 격화하면서 새 먹거리 발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높은 신용등급 덕분에 렌탈사보다 낮은 조달금리를 경쟁력으로 앞세우고 있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KB캐피탈의 3월 말 렌터카자산은 1조674억원을 기록했다. 작년 말(1조162억원)보다 500억원 넘게 늘었다. 현대·기아자동차의 캡티브(captive) 금융사인 현대캐피탈(5조1075억원·리스 포함)을 제외하면 가장 많은 수준이다.

다음으로는 JB우리캐피탈(7511억원), BNK캐피탈(6275억원), 하나캐피탈(5053억원), 아주캐피탈(4510억원) 등 순으로 많았다. BNK캐피탈의 경우 올 들어서만 689억원 가량 렌터카자산을 늘리며 드라이브를 걸었다. 기존에 렌터카를 거의 취급하지 않던 DGB캐피탈도 조금씩 늘려가는 상황이다.

*출처=한국신용평가 각 사별 자료 참고

캐피탈사가 렌터카에 눈을 돌린 건 최근 몇 년 새 자동차금융을 둘러싼 시장 경쟁이 치열해졌기 때문이다. 자동차금융은 크게 대금을 분할지급하는 오토할부, 일정 기간을 빌리면서 사용료를 지불하는 오토리스, 자동차구입자금을 목적으로 대출하는 오토론으로 구분된다. 할부금융업 라이선스를 확보한 카드사나 SGI서울보증서를 활용해 낮은 금리로 오토론을 제공하는 은행이 이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레드오션이 됐다.

자동차 렌탈은 오토리스와 유사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자동차금융으로 볼 수 없다.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을 기반으로 해 여전사가 렌탈자산을 취급하는 데 제약이 따르기 때문이다.

여전업법 감독규정상 렌탈업은 여전사의 부수업무로 분류된다. 금융당국은 여전사가 보유한 리스자산 잔액 범위 내에서 사업자나 법인을 대상으로 렌탈 취급을 허용하고 있다. 가령 렌터카를 취급하려면 그에 해당하는 오토리스자산이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캐피탈사가 개인에게 단기로 자동차를 렌탈해줄 수도 없다.

렌터카를 많이 취급하는 캐피탈사는 신용등급이 우량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신용등급이 높아야 조달비용 측면에서 전업 렌터카 업체보다 우위에 설 수 있다. 은행계 캐피탈사가 렌터카자산이 많은 것도 이 때문이다. KB·하나·JB우리·BNK캐피탈의 장기 신용등급은 AA-다.

여전업계 관계자는 "은행은 렌탈업을 할 수 없어 비교적 경쟁이 덜 치열한 측면이 있다"며 "신용도가 높아 조달에 강점이 있고 자동차금융에 기반을 둔 은행계 캐피탈사를 중심으로 렌터카자산을 늘리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기업금융 자산이 대부분인 신한·IBK·산은캐피탈 등을 제외한 대다수 은행계 캐피탈사가 렌터카를 취급한다. 카드사 중에서는 신한카드가 올 들어 현대캐피탈로부터 렌터카자산 5000억원을 인수하면서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수익성도 나쁘지 않다. 수익률은 신차금융보다는 높고 중고차금융보다는 낮은 수준으로 알려졌다. 은행계 캐피탈사 관계자는 "렌터카에 대한 시장의 니즈가 커지고 있다"며 "비록 부수업무이지만 올해도 관련 취급액을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렌터카 업체는 단기 렌탈이 가능하기 때문에 만기에 맞춰 계속해서 롤오버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취급하는 규모도 커서 가격 경쟁력을 갖고 있다. 가령 롯데렌터카는 1년에 구매하는 현대차 물량만 2만~3만대 가량 되는 만큼 바게닝파워가 있다.

리스크도 상존한다. 렌탈은 금융업이 아니기 때문에 고객이 연체를 해도 신용정보원에 관련 정보가 공유되지 않는다. 3개월 이상 연체해도 소위 말하는 '신용불량자'가 돼 패널티를 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때문에 캡티브 자산 중심의 현대캐피탈이나 중고차 플랫폼을 운영하는 KB캐피탈처럼 고객 리스크 관리가 잘 이뤄지는 곳이 아니라면 부실도 커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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