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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젠택배 M&A 원점으로…사실상 매각 실패 웰투시 단독 협상 무산…리캡으로 시간 벌어

김혜란 기자공개 2020-09-17 08:53:53

이 기사는 2020년 09월 16일 10:0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베어링프라이빗에쿼티아시아(이하 베어링PEA)의 로젠택배 매각 작업이 사실상 원점으로 돌아갔다. 단독 협상을 벌이던 웰투시인베스트먼트가 자금 모집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매각 측은 다른 후보들과도 접촉하고 있다.

15일 인수·합병(M&A) 업계에 따르면 베어링PEA와 주식매매계약(SPA) 체결을 준비해왔던 웰투시인베스트먼트가 인수자금 투자확약서(LOC)를 확보하지 못하면서 더 이상의 협상이 진척되기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매각 측은 웰투시인베스트먼트에 우선협상대상자 자격을 부여한 바 있다. 양측이 이번 딜의 최대 난관이었던 거래 가격에 대한 눈높이를 맞추면서 협상이 급물살을 탔고, 3분기 내 주식매매계약(SPA) 체결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웰투시인베스트먼트가 인수대금을 치르기 위해 조성하는 펀드의 투자확약서(LOC)를 모으는 데 실패하면서 계획이 틀어진 것으로 보인다. 웰투시인베스트먼트의 경우 보유한 블라인드펀드가 없기 때문에 인수금융과 프로젝트펀드를 활용해 자금을 마련해야 한다.

웰투시인베스트먼트는 로젠택배 인수를 위해 기업과 기관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출자를 요청했지만 LOC 확보에 실패했다. 국내 출자기관들은 향후 뾰족한 엑시트(투자금 회수) 방안이 없어 출자를 망설이는 것으로 관측된다. 몇몇 기관투자자들은 전략적 투자자(SI)와의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추후 확실한 엑시트 통로가 마련돼야 출자를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나타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시장에서는 베어링PEA가 리캡으로 투자원금을 모두 거둬들여 당장 매각에 급할 것은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베어링PEA는 매각 협상 중 돌연 로젠택배 인수금융에 대한 리캡(자본재조정)을 진행하면서 1000억원 가량을 회수했다. 지난 1월 중순 예비입찰을 진행한 뒤 8개월여동안 매각에 진척이 없자, 중간에 리캡을 통해 시간을 번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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