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뉴딜과 호흡하는 재계]해상풍력, '수주가뭄' 조선사에 새 먹거리될까부유식 구조물·해상풍력추진선 수주, 시장 규모는 '한계'
이아경 기자공개 2020-09-15 13:18:26
[편집자주]
기후변화는 현실이다. 화석 에너지의 종말론이 힘을 얻음과 동시에 많은 이들의 눈은 자연스럽게 신재생에너지로 쏠린다. 정부는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으로 5년간 신재생에너지 전환에만 약 10조원의 돈을 쏟는다.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를 피부로 체감하자 기업들은 생존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그린뉴딜과 호흡하는 기업들을 소개하고 기업들의 신재생에너지 사업 현황과 재무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더벨이 분석한다.
이 기사는 2020년 09월 11일 16:1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힘입어 국내 조선사들이 다시 '풍력' 시장에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2000년대 후반 직접 풍력발전사업에 진출했던 것과는 달리 현재는 해상풍력발전을 위한 부유식 구조물을 만들거나 해상풍력설치선 등을 건조하는 정도다. 해상풍력발전 확대에 따른 수혜가 예상되나, 아직 신규 수익원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가가 나온다.최근 현대중공업은 한국석유공사와 '동해1 한국형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체계'를 구축하는데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국내에서 아직 연구개발(R&D)단계에 머물러있는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모델’을 최초로 사업화하는 프로젝트로, 울산 남동쪽 58Km 해상에 설치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여기서 풍력발전기를 지탱하는 부유체 해상구조물의 설계 및 제작, 설치 분야의 기술 검토를 맡는다. 기존 해양플랜트 사업으로 해양 유전과 가스전을 개발, 생산하는 고정식 및 부유식 설비사업을 다뤘던 것처럼 이를 해상풍력사업에 활용하는 것이다.
해외 시장에서는 중견 조선사인 삼강엠앤티의 존재감이 더 크다. 세계 1위 해상풍력 개발업체인 덴마크 외르스테드(Orsted)로부터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수주를 따내며 주목받고 있다. 유진투자증권에 따르면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지역에서 발표된 해상풍력 목표량은 44.6GW으로, 이중 약 4%의 발주가 확정됐고 그의 절반은 삼강엠앤티가 수주했다.
대우조선해양은 해상풍력설치선(WTIV)에 대한 수주를 앞두고 있다. 풍력터빈을 해상에 설치도록 돕는 특수목적선이다. 지난 8월 모나코 선사 스콜피오벌커스와 WTIV 1척 및 옵션 3척에 대한 건조의향서(LOI)를 맺은 상태다. 실제 계약이 체결될 경우 대우조선해양은 2009년 이후 10년 만에 WTIV 수주를 따내게 된다. 과거와 비교하면 터빈 대형화 추세에 따라 WTIV 역시 규모가 커졌다는 게 차이점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은 해상풍력시장에 바람을 불어넣고 있지만 국내 조선사들의 기대감은 크지 않은 상황이다. 전망에 비해 여전히 성장이 더딘데다, 새 먹거리로 보기에는 발주 자체가 흔하지 않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2008년 이명박 정부에서도 '저탄소 녹색성장'으로 풍력발전사업이 화두가 됐었지만 예상과 달리 수주 상황은 좋지 않았고 수익성을 떨어졌다"며 "현재도 그린뉴딜이라는 정책은 있지만 여전히 초기단계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현대중공업은 해상풍력 사업 진출에 선을 긋고 있다. 해상풍력용 부유체 하부구조물은 해양플랜트 산업을 토대로 제작이 가능하지만, 관련해서 해외 진출을 고려하거나 추가적인 사업 확장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다.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과 달리 현대중공업은 해상풍력추진선을 건조한 이력도 없다.
앞서 2010년 전후로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은 신사업으로 풍력발전시장에 앞다퉈 진출했으나, 모두 기대에 못미치는 수익성으로 사업을 철수한 바 있다. 당시 조선사들이 풍력발전기 제조부터 육상 풍력발전단지 운영 등 풍력발전사업 자체를 영위했었다.
업계 관계자는 "해상풍력발전 규모가 커지면서 해상풍력추진선 발주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은 하고 있다"면서도 "유조선이나 LNG선처럼 수주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발주가 이뤄져도 아주 일부에 불과한 정도"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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