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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CC 드래그얼롱 매각 준비…시장서 평가하는 가격은 경영권 프리미엄 더해 FI 지분가치 6000억 상회 관측

박시은 기자공개 2021-02-16 08:05:25

이 기사는 2021년 02월 15일 11:1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두산인프라코어 중국 자회사 두산인프라코어차이나(DICC)의 재무적투자자(FI)들이 자문사 선정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드래그얼롱 행사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시장에서는 FI의 지분 가치가 6000억원을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15일 투자업계에 따르면 IMM프라이빗에쿼티(IMM PE)와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투자PE 등은 최근 DICC 투자지분에 대한 드래그얼롱(동반매도청구권)을 행사하기 위한 자문사 선정 절차를 개시했다. DICC가 중국에 소재한 회사기 때문에 현지 사정에 밝은 중국계 투자은행(IB)에 자문사 권한을 부여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번 매각은 동반매도청구권 행사에 따른 것인 만큼 거래 대상 지분은 FI 보유분 20%를 포함한 DICC 지분 전량이다. 관건은 최근 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한 현대중공업지주·KDB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이 FI 지분에 대한 우선매수권(콜옵션)을 행사할지 여부다.

DICC는 두산인프라코어의 주요 자회사로 최근 중국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데다 현금창출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어 현대중공업 컨소시엄으로선 포기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 시각이다.

DICC 매출은 두산인프라코어 전체 매출 중 20~25%를 차지한다. 건설기계 부문 매출에서는 절반 가량에 달하는 실적을 책임지고 있다. DICC는 중국 굴착기시장에서 글로벌 선두기업인 캐터필러와 1위 경쟁을 벌이며 점유율을 23%까지 끌어올렸다. 한때 침체됐던 중국 굴착기 시장이 회복세에 들어서면서 매출 규모도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FI 컨소시엄은 지난 2011년 총 3800억원을 투자해 DICC 지분 20%를 취득했다. 당시 두산인프라코어는 FI의 투자금 회수 방안으로 3년 안에 DICC를 중국증시에 상장할 것을 약속했고, 이행하지 못할 경우 드래그얼롱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계약서에 담았다.

이후 상장이 불발되자 FI 컨소시엄은 드래그얼롱을 행사해 매각작업에 착수했고, 인수후보까지 선정했으나 최종적으로는 거래가 무산됐다. FI 컨소시엄은 거래가 무산된 이유로 두산인프라코어가 자료공개를 성실히 하지 않은 점을 들어 소송을 제기했으나 지난달 대법원에서 패소 판결을 받았다. 다만 법원이 FI 컨소소임의 드래그얼롱 권한이 살아있다고 확인해준 만큼 곧바로 투자금 회수를 위한 절차에 들어간 셈이다.

현대중공업 컨소시엄은 두산그룹과의 협상 과정에서 FI가 보유한 DICC 지분가치를 약 2000억원 수준으로 평가한 것으로 알려진다. 시장에선 이 가격이 FI 컨소시엄의 투자원금보다도 낮은 데다가 지나치게 낮게 평가됐다고 보고 있다. FI 컨소시엄이 DICC 지분 전량에 대한 외부 매각 권한을 가지고 있는 만큼 사실상 경영권 프리미엄을 인정해줘야 한다는 의견이다.

게다가 DICC는 적잖은 현금을 쌓아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상당규모의 순현금이 기업가치(EV)에 계상되고 경영권 프리미엄까지 더해지면 FI 컨소시엄 지분 20%의 가치는 6000억원 수준에 달할 것이란 게 시장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따라서 이번 FI 컨소시엄의 매각절차는 보유지분에 대한 시장가치를 제대로 인정받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현대중공업 컨소시엄이 콜옵션을 행사하더라도 가격에 대한 조정권은 없다. 제 3의 인수자와 FI간 협상에 따라 결정되는 가격 그대로 DICC 지분을 인수해야 한다.

FI 컨소시엄은 지난 2015년 말 소송을 제기하며 제 3자 매각을 방해한 두산인프라코어가 지분 20%를 대신 매입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당시 요청한 매입대금은 7093억원이었다. 시장 예상가인 6000억원은 당시 FI 컨소시엄이 청구한 금액보다는 낮지만 현대중공업 컨소시엄이 책정한 지분가치 2000억원 보다는 훨씬 높다. 상당한 가격 눈높이 격차가 있는 만큼 현대중공업 컨소시엄 역시 기꺼이 콜옵션을 행사하기 어려울 수 있다. 다만 이 차액은 두산인프라코어 매각 당사자인 두산중공업이 보전해줘야 하기 때문에 부담은 고스란히 두산중공업이 떠안게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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