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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의 비이자 실험 [thebell note]

고설봉 기자공개 2021-02-26 07:31:24

이 기사는 2021년 02월 25일 07:4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연초 대출자산 증가량은 은행의 한해 영업활동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같은 금액이라도 연초에 대출한 자산은 최대 12번 이자를 받을 수 있지만 연말로 갈수록 이자를 받는 횟수는 줄어든다. 때문에 시중은행들은 통상 연초에 대출자산 확대에 집중하고 하반기로 갈수록 비이자이익 증가를 위한 상품판매를 강화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KB국민은행은 예년과 조금 다른 방식으로 2021년 영업활동을 시작했다. 올해 핵심성과지표(KPI) 개편을 통해 각 영업점에 신규대출은 유치하되 최대한 천천히 자산을 늘리라고 주문했다. 대신 비이자이익 증대를 위해 펀드·신탁·ISA·구조화 등 각종 상품판매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했다.

한 국민은행 지점장은 “코로나19 장기화 리스크에 따라 대출자산 확대에 부담이 커지면서 예년과 다른 형태의 영업환경이 만들어졌다”며 “수익의 양도 중요하지만 올해는 유독 수익성에 집중하라는 지침이 있었고 이자이익보다는 비이자이익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높여달라는 게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국민은행의 실험을 어떻게 봐야할까. 그동안 국민은행은 대출자산 확대를 중심으로 이자이익을 늘리며 리딩뱅크 자리를 유지해왔다. 실제 지난해 말 국민은행의 원화대출금은 296조원으로 경쟁사 대비 50조원 이상 많다.

하지만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그동안 쌓인 대출자산에 대한 리스크가 커진 상황이다. 경쟁사 대비 대출자산이 월등히 많다는 것은 위기의 순간 그만큼 더 큰 리스크가 한꺼번에 발생할 수 있다는 뜻이다. 결국 이러한 이유로 대출자산 증가에 제동을 걸었다.

다만 위기에는 늘 기회가 공존한다. 이자이익은 일부 포기했지만 비이자이익에 대한 기대감은 그 어느 때보다 높다. 경쟁사 대부분이 사모펀드 부실판매 이슈로 금감원 제재심을 준비 중이다. 이에 따라 비이자 상품판매에 소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반면 국민은행은 부실판매 이슈에서 자유롭다.

그동안 국민은행은 비이자이익에선 경쟁사를 압도하지 못해왔다. KB금융그룹 전체적으로 비은행·비이자 이익 강화를 위해 포트폴리오를 개선하는 과정에서도 국민은행의 비이자이익은 제자리걸음 했다. 지난해 상황은 더 나빠졌다. 비이자이익 규모가 줄면서 전체 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19년 15.11%에서 지난해 13.65%로 하락했다.

국민은행은 올해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영업활동의 목표를 미세조정했다. 국민은행이 추진하고 있는 영업전략과 KPI 개편은 어떤 결과로 귀결될까. 이자이익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다변화 하고 체질을 개선하는 전환기를 맞을 수 있을까. 국민은행이 그동안 약점으로 여겨졌던 비이자부문을 어떻게 성장시켜 나갈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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