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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단독관리' 유력한 해진공, 영구채 전환이 첫걸음? 산은과 연말까지 공동관리, 경영권 확보 위해 지분율 높일 듯…"구체적 내용 미정"

유수진 기자공개 2021-09-23 08:16:23

이 기사는 2021년 09월 16일 08:09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HMM(옛 현대상선) 지분 매각과 관련해 과거보다 진일보한 발언을 하면서 한국해양진흥공사에 눈길이 쏠린다. 해진공이 HMM '경영권 지분'을 갖고있는 상태에서 산은의 엑시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해진공은 현재 산은과 HMM을 공동관리하고 있지만 내년부턴 단독관리 할 가능성이 높다.

업계 내 이해관계자들은 이 회장의 발언에 담긴 '속뜻'을 해석하느라 분주하다. 일단 해진공이 HMM 지분율을 최대주주 수준까지 끌어올릴 거란 분석이 우세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 과정에서 6000억원 규모의 영구 전환사채(CB)를 주식으로 바꿀 가능성도 하나의 시나리오로 거론된다. 앞서 산은은 지난 6월 보유하고 있던 3000억원 규모의 CB를 주식으로 전환해 선례를 남겼다.

이 회장(사진)은 최근 취임 4주년을 맞아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HMM 매각과 관련해 "향후 원활한 인수합병을 위해 당행 보유지분의 단계적 매각이 필요하다"며 "해진공 중심으로 경영권 지분을 유지하고 산은은 점진적으로 (지분을) 매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진공이 경영권을 행사하는 구조로 만들어 부담을 던 뒤 지분 정리에 나서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물론 그는 "산은이 독자적으로 결정하지 않는다. 정부의 정책적 고려와 시장여건을 감안, 유관기관과 협조해 결정해야 한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다. "당장 매각계획이 있다는 건 아니다. 원론적 수준에서 구조조정 목적을 달성하면 매각할 것"이라며 이전과 동일한 '선(先) 정상화, 후(後) 매각' 자세를 취하기도 했다. HMM이 정상화됐다고 보기엔 '시기상조'라는 스탠스 역시 그대로였다.

그럼에도 이날 발언은 이전과 비교했을 때 의미있는 한발을 내딛은 걸로 해석됐다. 구체적인 플랜은 아직이지만 현 최대주주인 산은의 영향력을 차츰 줄이고 해운재건 의무를 지는 해진공의 역할을 키운다는 방향성이 명확하기 때문이다.

산은과 해진공을 '채권단'으로 묶지 않고 역할을 구분해 향후 계획에 대한 밑그림을 그리고 있는 셈이다. "어느정도 목적이 달성되면 HMM을 더 갖고 있는 건 의미가 없다"며 구조조정을 담당하는 채권은행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그만 HMM에서 손을 떼고 새주인을 찾아주겠다는 얘기와 일맥상통한다는 평가다.

기본적으로 HMM에 대한 산은과 해진공의 공동관리 체제가 올해 말 끝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당초 작년 말까지였으나 양측간 합의로 기간을 1년 연장했다. 현재도 산은과 해진공은 추가 연장 여부를 논의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이 회장의 발언을 종합할 때 해진공이 단독으로 맡을 가능성이 높다는 데 힘이 실린다.


해진공이 지분을 늘릴 방법으로는 영구채 전환이 가장 먼저 거론된다. 추가 자금 투입 없이도 가능해 재무적 부담이 덜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HMM이 발행한 영구채는 모두 3조2800억원 규모(CB 2조6800억원·BW 6000억원)로 대부분 산은과 해진공이 반반씩 보유하고 있다. 유일하게 2017년 3월 발행한 '제191회 CB'만 전량 해진공이 인수했다.

현재 해진공의 HMM 지분율은 3.44%로 최대주주인 산은(24.96%)과 20%포인트(p) 이상 차이가 난다. 영구채 전환은 둘 사이의 간격을 좁히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다. 새로 발행되는 신주가 전량 해진공 몫이기 때문이다. 해진공의 지분율만 높아지고 산은을 포함한 나머지 주주들의 지분율은 희석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구체적으로 '제191회 CB'는 전환가액이 7173원으로 전환권 행사시 신주 8364만7009주가 발행된다. 이를 바탕으로 CB 전환 후 지분구조를 계산해보면 산업은행 20.69%, 해진공은 19.96%로 예상된다. 여전히 최대주주는 산업은행이지만 해진공이 엇비슷한 수준의 2대주주가 된다는 얘기다. 양측간 차이가 1%p도 채 되지 않는다.


특히 해당 CB는 내년 3월이면 발행한지 만 5년이 지나 '스텝 업' 조항이 발동된다. 현행 3%인 금리가 6%로 두배 상향조정될 예정이다. 이를 두고 이미 연간 4000억원 수준인 HMM의 이자부담이 크게 늘어난다는 지적이 많았다. 심지어 HMM 노조 쪽에선 해진공이 이자수익을 위해 상환을 막고 있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해진공 입장에선 그야말로 '골칫거리'다.

최근 영업호조로 현금주머니가 두둑한 HMM 역시 상환을 하나의 옵션으로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재무악화를 우려해 쉽사리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처지다. 또한 언제 해운시황이 급변할지 모르는 만큼 수중에 어느정도의 현금은 갖고 있는 게 안전하다는 생각도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해진공과 산은은 지분구조 변동과 관련해 아직 구체화된 내용이 없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물론 정부 차원에서도 커다란 관심을 갖고 있는 사안인 만큼 유관기관 간의 협의 등을 통해 진행할 거란 입장이다.

해진공 관계자는 "(CB 전환 등) 어떻게 계획을 세울지 아직 별도로 정해진 게 없다"며 "주무부처의 판단도 있어야 하고 산은과도 협의도 거쳐야 한다. 입장이 정해지면 그때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산은 관계자 역시 "HMM은 향후 해진공에서 단독 관리하기로 돼있기 때문에 (이 회장이) 큰 방향성에 대해 원론적으로 얘기한 것"이라며 "아직 구체적인 방안이 정해진 건 아니다"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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