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아모레·LG생건 겨냥 ‘면세품 현장인도 규제’ "기형적으로 박스 크기 늘렸다" 운영지침 구체화, 불법유통 사전차단·단속강화
김선호 기자공개 2022-01-24 08:08:19
이 기사는 2022년 01월 21일 09:4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관세청이 국산 화장품을 중국 보따리상에 대량 판매해 올리는 면세점 매출구조에 경고등을 켜고 '면세품 현장인도 운영지침'을 개정했다. 그동안 국내 면세점 매출에 의존했던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분석된다.21일 더벨이 입수한 관세청 ‘보세판매장 국산품 현장인도 운영지침’에 따르면 면세점의 화장품 현장인도 수량을 ‘50박스’로 제한하고 박스도 우체국 규격박스 제5호로 정했다. 이전 지침에서는 한도 수량을 ‘50개’로만 표기하다가 이를 보다 구체화해 규제에 나서겠다는 의미다.
현장인도는 방한 외국인에 한해 구매한 면세품을 공항에 위치한 인도장을 거치지 않고 면세점 매장에서 바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중국 보따리상은 이를 활용해 국내 시내면세점을 방문해 대량의 면세품을 구매했다. 일부는 국내에 불법적으로 유출되는 일이 빚어지기도 했다.
관세청이 본격적으로 현장인도 규제를 검토하기 시작한 건 2019년부터다. 당시 시내면세점에서 국산 면세품을 구매한 뒤 출국을 빈번하게 취소한 우범여행자 600명을 명단에 올리고 이들의 현장인도를 제한했다. 이와 함께 면세품을 별도로 표시하는 제도를 시행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면세품의 국내 불법유통 방지에 나서면서도 인천 자유무역지역에 수출인도장을 신설·운영해 면세점 매출의 급감 우려를 희석시켰다. 수출인도장을 통해 면세품이 정상적으로 반출될 경우 이를 B2B를 통한 정상 수출 매출로 인정받았다.
그러나 2020년부터 코로나19 위기가 본격화되면서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지 못했고 면세품 현장인도 운영에 대한 관세청의 규제 강화도 사실상 명분을 잃었던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까지 관리·감독이 느슨했다는게 업계의 평이다.
면세점 업계 관계자는 “국산 화장품 현장인도에 대한 규제와 단속이 느슨했던 것이 사실이고 이를 틈타 중국 보따리상이 더욱 성행하게 됐다”며 “특정 업체를 거론할 수는 없지만 일부는 기형적으로 박스 크기를 늘려 면세점에서 화장품을 대량으로 넘겼다”고 설명했다.
이 가운데 관세청은 이를 규제할 수 있는 뾰족한 수도 없었다. 당국 관계자는 “2016년 첫 도입된 수량 제한은 단순히 ‘50개’로만 표기돼 있을 뿐 단위가 불분명했다”며 “최근 지침을 개정된 것도 이를 명확히 하기 위한 것으로 박스 개당 크기도 구체화한 게 골자다”라고 밝혔다.
또한 기존 수량제한 기준을 확대 해석해 대량의 물품을 현장인도하고 있다는 점이 더 이상 지침 개정을 미룰 수 없었던 이유라고 덧붙였다. 면세점 매출 비중이 높은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매출이 감소할 수도 있지만 불가피한 결정이었다는 입장이다.
관세청은 먼저 현장인도 허용 한도를 50박스로 정하고 6개월마다 10박스씩 줄여나갈 방침이다. 단계적으로 허용 한도를 축소해 면세점의 기형적 수익구조를 개선해나가겠다는 의도로도 풀이된다. 개정된 지침은 올해 2월 3일부터 적용된다.
관세청 관계자는 “코로나19 기간 동안 기형적으로 박스 크기를 늘려 대량으로 화장품을 현장인도하는 곳이 있었다”며 “국내 불법유출 우려가 있는 면세품 판매는 정상적인 매출로 보기 어려운 만큼 이번에 현장인도 운영지침을 개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인더스트리
-
- [한미 오너가 분쟁]새 경영진 임종윤·종훈 형제의 일성 "네버 어게인"
- [Company Watch]'TGV 첫 양산' 필옵틱스, 글라스 패키지 시장 선점
- 폴라리스오피스, 한국 AI PC 얼라이언스 참여
- 이에이트, 생성형 AI 접목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공개
- 일반석서 주총 관람한 한채양 이마트 대표, ‘책임경영’ 의지 피력
- AI매틱스-한국교통안전공단, AI 기반 버스 사고 예방 MOU
- [한미 오너가 분쟁]'임종윤·종훈' 형제의 승리, OCI-한미 통합 결렬
- 휴온스 이사회 입성한 오너3세, 경영 참여는 'NO'
- 필옵틱스, 업계 첫 TGV 양산 장비 공급
- [한미 오너가 분쟁]모녀 불참, 후보자 추천부터 '삐그덕' 호통친 임종윤
김선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황득수 CJ ENM CFO "자산유동화로 실탄 마련 총력"
- hy, 저당 유산균 음료로 '포트폴리오 다각화'
- [캐시플로 모니터]콜마비앤에이치, 영업·재무 기반 홀딩스로부터 '사옥 매입'
- 이부진 호텔신라 대표 "시장변화에 적극 대응, 수익성 초점"
- 우종웅 모두투어 회장의 눈높이 "시장회복 아직 멀었다"
- 롯데칠성음료, 서초동 부지개발 "매니징으로 수익 극대화"
- 현대리바트, 조직통합 속 'I&SD 승격' 적자출구 모색
- 대상, '기업 안에 기업' CIC로 '오픈마켓' 도전장
- 지주사 CJ, 김홍기 대표 '경영진단실' 직접 맡는다
- [현대백화점 지주사 전환 1년]기로에 선 '현대홈쇼핑과 아이들', 지분 향방 안갯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