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웨이브, 영화 이어 드라마…오리지널 제작 역량↑ 케이앤투자파트너스 조성 펀드에 40억 출자, 자체 IP 확보+외부 투자 병행
이장준 기자공개 2022-06-20 12:53:33
이 기사는 2022년 06월 17일 17:27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콘텐츠웨이브가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역량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 지난해 영화 부문에 이어 드라마 장르에 투자하는 펀드에 출자한다. 자회사 스튜디오웨이브를 통해 자체 지식재산권(IP)을 확보하는 동시에 외부 투자를 병행하는 투 트랙 전략을 이어갈 방침이다.콘텐츠웨이브는 13일 이사회를 열어 케이앤문화콘텐츠1호 투자조합에 40억원을 출자해 4000주를 취득하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자기자본의 7.76%에 해당하는 규모다. 취득 후 콘텐츠웨이브의 지분율은 9.89%가 된다.
다음 달 케이앤투자파트너스가 업무집행조합원(GP)으로 펀드를 결성한다. 2015년 8월 탄생한 케이앤투자파트너스는 국내 벤처캐피탈로 △ICT △콘텐츠·서비스 △바이오·의료기기 △소비재·뷰티 등에 주로 투자하고 있다. 현재 총 운용자산(AUM)은 2797억원 수준이다.
최근에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투자에 적극적인 행보를 걷고 있다. 작년 5월 OTT를 타깃으로 하는 '케이앤 디지털미디어콘텐츠1호'를 결성한 데 이어 올 3월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모태펀드 2022년 1차 정시 출자사업에서 드라마 부문 위탁운용사로 선정됐다.
콘텐츠웨이브는 콘텐츠 경쟁력 확보를 목적으로 투자를 결정했다는 입장이다. 콘텐츠웨이브 관계자는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수익과 손실을 같이 나눌 수 있는 펀드에 투자하기로 했다"며 "이번에는 주로 드라마 장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작년 7월에도 콘텐츠웨이브는 콘텐츠 제작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C47인베스트먼트와 손잡고 400억원 규모의 사모투자펀드(PEF) 결성을 추진했다. C47인베스트먼트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업체로 아시아 영화·드라마의 기획 및 제작에 투자하는 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해당 펀드에서 투자한 첫 영화인 '젠틀맨'은 올해 개봉을 앞두고 있다. 극장 상영 후 웨이브(wavve)에서 월정액 독점 영화로 서비스하는 식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작년에 조성한 펀드가 영화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에 조성한 펀드는 드라마를 중심으로 투자하는 만큼 포트폴리오가 넓어진 셈이다.
사실 콘텐츠웨이브는 지난해 콘텐츠 기획 및 개발을 담당하는 자회사로 스튜디오웨이브를 만들기도 했다. 올해 초 스튜디오웨이브가 처음 선보인 '트레이서' 역시 금토 드라마 시청률 1위를 기록하며 좋은 성과를 내기도 했다. 여기 만족하지 않고 외부 투자도 투 트랙으로 병행하며 외부에서도 좋은 IP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는 양상이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올 4월 말 기준 국내 OTT 시장에서 웨이브는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433만명으로 넷플릭스 다음으로 많다. 방송사 콘텐츠를 독점적으로 수급에 힘입어 토종 OTT 1위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다만 긴장의 끈을 놓을 순 없는 상황이다.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접어들면서 OTT에 대한 수요가 주춤한 것에 반해 시장 플레이어는 늘어났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티빙(tving)과 시즌(seezn) 통합론까지 제기되고 있다.
콘텐츠웨이브는 연내 드라마, 예능, 영화 등 오리지널 콘텐츠 30여 편을 선보일 계획이다. 아울러 K-콘텐츠가 경쟁력을 지닌 동남아시아 시장을 시작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하려 한다. 중장기적으로 기업공개(IPO)를 준비하는 만큼 구독자 파이를 키우는 게 중요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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