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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시플로 모니터]한솔제지, 수익성은 좋은데 NCF는 마이너스매출 증가에 따른 운전자본 부담 증가, 하반기 회복 기대감

김서영 기자공개 2022-06-27 07:36:17

[편집자주]

기업의 안정성을 보는 잣대 중 가장 중요한 것 하나는 '현금'이다. 현금창출능력이 뛰어나고 현금흐름이 양호한 기업은 우량기업의 보증수표다. 더벨은 현금이란 키워드로 기업의 재무상황을 되짚어보는 코너를 마련했다.

이 기사는 2022년 06월 23일 15:4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솔제지가 수익성 강화에도 불구하고 순영업활동현금흐름(NCF)이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매출채권과 재고자산 등 운전자본 부담이 높아지면서 현금흐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만 이는 매출이 증가하면서 생긴 현상으로 회사측은 올 하반기 현금흐름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3일 제지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한솔제지의 NCF가 -439억원을 기록했다. 작년 1분기 71억원이었던 것과 상반되는 모습이다. 한솔제지의 NCF는 2015년 인적분할 이후 줄곧 플러스(+)를 유지했다. NCF는 2019년 1994억원으로 최고점을 찍었고, 2020년 1252억원, 지난해 1058억원으로 나타났다.
(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주목할 점은 현금흐름이 부진했으나 수익성은 개선됐다는 것이다. 올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29% 증가한 5476억원이었다. 영업이익은 24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9% 뛰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하며 영업이익률도 4.5%로 작년 1분기보다 0.75%포인트(p) 증가했다. 당기순이익도 133억원으로 나타났다.

NCF는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현금흐름을 의미하기 때문에 수익이 많으면 NCF도 개선될 것으로 분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증가했음에도 '영업활동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항목에서 -363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매출이 증가했으니 이것이 곧바로 현금 창출로 이어지진 않았다는 뜻이다.

그 배경에는 운전자본이 있다. 운전자본은 매출채권에 재고자산을 더한 것에 매입채무를 뺀 수치로 운전자본이 많다는 것은 기업이 영업활동에서 현금 부담이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운전자본 증가는 매출이 증가했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조건 나쁘게 볼 것만은 아니다.

현금흐름이 나빠진 주요 원인은 재고자산 때문이다. 수요가 증가해 공급을 늘리기 위해 제품을 생산에 쌓아두면 그만큼 재고자산이 된다. 재고자산은 아직 팔리지 않은 상태로 현금화되는 데 시간이 걸린다. 또한 재고자산 회전율에 따라 재고가 팔리지 않고 쌓이게 되면 악성재고가 돼 현금흐름을 경색시키는 원인이 된다.

올 1분기 한솔제지 재고자산은 전분기 대비 440억원 증가한 3759억원이다. 자산총계 대비 재고자산 구성비율은 18.52%로 나타났다. 특히 제품의 재고자산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지난해 말 1803억원에서 올해 1분기 말 2079억원으로 15.3% 증가했다. 재고자산이 증가와 동시에 재고자산 회전율도 4.66회로 소폭 상승했다.

매출채권도 증가해 현금흐름 둔화에 영향을 미쳤다. 매출채권이란 쉽게 말해 외상으로 1~3개월 내 회수가 가능한 수취채권을 말한다. 올 1분기 매출채권은 3084억원으로 지난해 말(2464억원)보다 25.2% 증가했다. 매출채권이 증가했다는 건 공짜로 물건을 준 외상거래가 많아졌다는 의미다. 대금이 현금으로 유입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올 하반기 들어 한솔제지의 현금흐름이 반등할지 관심이다. 해상운임이 고점을 지나 하반기에는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고, 올해는 전 지종별 내수 및 수출 판가 인상으로 실적 회복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지난 한해 큰 우려를 낳았던 해상운임도 하반기에 운임 부담이 경감돼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며 "하반기 추가적인 제품 판가 인상 진행이 전망돼 견조한 실적 흐름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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