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뱀컴퍼니, 맥주 프랜차이즈 2위 '크라운호프' 인수 추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F&B사업부문 시너지 기대
임효정 기자공개 2022-06-27 08:08:57
이 기사는 2022년 06월 24일 11:0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초록뱀컴퍼니가 맥주 프랜차이즈 2위 크라운호프보리장인(크라운호프)의 인수를 추진한다. 크라운호프를 운영하는 피에스피에프앤디(PSP F&D)는 우선협상대상자로 초록뱀컴퍼니를 선정하고 현재 매각관련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PSP F&D는 운영 중인 크라운호프를 매각하기 위해 초록뱀컴퍼니와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시장에서 거론되는 가격은 230억원 수준이다.
인수 측에서는 별도로 주관사를 선정하지 않았다. 초록뱀컴퍼니의 투자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초록뱀인베스트먼트가 전면에 나서서 공동으로 투자할 운용사(GP) 혹은 인수 과정에 참여할 출자자를 찾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초록뱀컴퍼니가 인수를 포기할 경우 다음 원매자에게 협상 기회가 돌아갈 예정이다.
초록뱀그룹 안에는 물류·유리·부동산·투자·방송·화학·외식·매니지먼트 등 총 8개의 사업부문이 있다.
크라운호프를 품에 안을 경우 주요 성장 축으로 두고 있는 외식사업부문에 힘이 한층 더 실릴 것으로 보인다. 외식사업을 담당하는 초록뱀푸드팜은 그룹 내에서도 효자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종속회사다. '세상의 모든 아침', '사대부집 곳간' 등 외식 브랜드와 맞춤식 연회공간인 '프로미나드', 치킨 배달 전문점 '후라이드 참 잘하는집' 등을 운영 중이다.
코로나19로 다소 위축됐던 외식사업부문은 올 들어 빠르게 실적을 회복한 상태다. 해당 사업부문의 지난해 매출액은 153억원이다. 올 1분기만 172억원을 기록하며 이미 지난해 연간 매출액을 뛰어 넘었다. 올 1분기 기준 외식사업부문이 연결기준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4%에 달한다. 매니지먼트사업과 함께 매출을 이끄는 주요 부문인 셈이다.
크라운호프는 역전할머니맥주에 이은 맥주 프랜차이즈 2위 업체로, 현재 440여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지난해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27억원, 20억원이다. 가맹사업을 시작한 건 2017년 8월부터다. 2019년 가맹점 수는 200개를 돌파한 이후 매년 100여곳 이상 점포를 확대하고 있다.
이에 PSP F&D측은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이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딜
-
- 카페마마스 품는 시몬느자산운용, '넥스트다이닝' SI로 유치
- KT&G, '반ESG 정서' 마케팅으로 만회했다
- [IPO 모니터]'영국 딥테크' 테라뷰, 프리IPO 나섰다
- '창원에너텍 인수' 젠파트너스, 앵커 LP로 군공 확보
- [IB 풍향계]DN솔루션즈, 급한 불 껐다…상장 일정 '속도조절'
- [IPO 모니터]''AI 플랫폼 유망주' 슈퍼브에이아이 상장한다
- SK네트웍스, 전기차 충전 'SK일렉링크' 물밑서 매각 타진
- 이음PE, 고려노벨화약 마케팅 포인트 '실적·진입장벽'
- [PE 포트폴리오 엿보기]한앤코, '인적분할' SK이터닉스 엑시트 기대감 커진다
- 신한금융, CJ올리브영 지분 매입 전방위 지원 '실익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