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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그룹, '퍼시픽패키지 매각' 사익편취 칼날 피했다 '내부거래 의존' 자회사 정리 수순, 프랑스 기업과 맞손 경쟁력 제고

김선호 기자공개 2022-09-23 07:59:10

이 기사는 2022년 09월 21일 15:3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이 퍼시픽글라스에 이어 자회사 퍼시픽패키지의 지분을 매각하면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내부거래를 통해 매출을 올리는 자회사를 매각해 강화된 사익편취 규제에서 벗어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자회사 퍼시픽패키지의 지분 60%을 오타종에 매각한다고 20일 밝혔다. 오타종이 화장품 뿐만 아니라 미국·유럽·중국 등에서 라벨, 제약 패키징 등의 추가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퍼시픽패키지의 추가 성장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퍼시픽패키지의 최대주주가 아모레퍼시픽그룹에서 오타종으로 변경되고 경영권도 함께 이전될 예정이다. 사실상 아모레퍼시픽그룹으로서는 고급 화장품 패키지와 쇼핑백 등을 취급하는 자회사를 오타종에 매각하는 셈이다.

업계는 이를 공정거래위원회의 총수일가 사익편취 규제 강화에 대비한 조치로 바라봤다. 지난해 말부터 시행된 공정거래법에 따르면 총수일가 등 특수관계인이 20% 이상의 지분을 보유한 기업과 해당 기업의 보유 지분이 50%를 초과하는 자회사까지 규제 대상에 포함됐다.

이를 감안하면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완전 자회사 퍼시픽패키징이 사익편취 규제의 사정권 안에 들어오게 된다. 서경배 회장 등 특수관계인은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지분 57.46%를 보유하고 있고 아모레퍼시픽그룹이 퍼시픽패키징의 지분을 100%를 소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앞서 퍼시픽패키징과 같이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지난해 자회사 퍼시픽글라스(현 베르상스퍼시픽)의 지분 60%를 프랑스 향수·화장품 유리병 제조업체인 베르상스에 매각했다. 또한 내부거래 비중이 높은 에스트라는 주요 계열사 ㈜아모레퍼시픽에 흡수합병시켰다.

사익편취 규제 강화에 대비해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자회사를 계열사 ㈜아모레퍼시픽의 종속기업으로 편입시키거나 지분을 외부에 매각하는 작업이 이뤄진 셈이다. 자체 브랜드 제품을 생산하는 코스비전의 최대주주가 아모레퍼시픽그룹에서 ㈜아모레퍼시픽로 변경된 배경이다.

이를 두고 보면 퍼시픽패키지 매각도 이와 같은 작업의 연장선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퍼시픽패키지도 내부거래가 전체 매출 중 89.9%를 차지하는 곳으로 코스비전·퍼시픽글라스·에스트라와 같이 자체 생존이 힘든 곳으로 파악됐다.


아모레퍼시픽그룹으로서는 주요 계열사 ㈜아모레퍼시픽을 중심으로 화장품 사업을 진행하면서 여기서 파생되는 용기·포장업을 각각의 자회사에 맡긴 형태였다. 다만 이러한 형태를 지속해나갈 경우 사익편취 규제 대상에 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지분구조를 변경해야만 했다.

이 과정에서 퍼시픽글라스에 이어 퍼시픽패키지를 프랑스 기업에 매각한 것도 눈에 띈다. 불가피하게 자회사 지분을 매각해야 했지만 해외 업체와 협력을 강화해 용기·포장 디자인 등에 유럽 감성을 불어넣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아모레퍼시픽그룹 관계자는 "퍼시픽패키지 입장에서 기술·제조·품질·물류 전반에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해외시장 공략을 위한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아모레퍼시픽그룹으로서도 화장품 포장재 수준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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