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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라이프, '플랫폼' 계열사 연계 강화 나섰다 조문일 신한카드 One플랫폼본부장 상무로 선임…은행·카드·보험·증권 '하나로'

박서빈 기자공개 2023-01-25 07:13:01

이 기사는 2023년 01월 20일 09:5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신한라이프가 계열사와의 플랫폼 연계성 강화에 나섰다. 신한카드를 필두로 신한라이프를 비롯한 신한은행, 신한금융투자증권 플랫폼 사업을 보다 유기적으로 연결한다는 복안이다. 신한라이프의 플랫폼 부문에서 원신한(One Shinhan) 시너지를 얻을 수 있을 전망이다.

20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신한라이프가 조문일 신한카드 One플랫폼본부장을 상무로 선임했다. 임기는 1월부터 올해 말 까지다. 조 상무의 원소속은 신한카드로 신한라이프를 비롯한 신한은행, 신한금융투자증권 부문의 겸직도 맡고 있다.

조 상무는 신한카드에서 전략기획팀장, 전략기획본부장을 거쳐 지난해 말 ONE플랫폼본부장으로 자리한 인물이다. ONE플랫폼본부는 그룹의 플랫폼 통합 작업을 전담하는 본부로, 그룹 내 애플리케이션(앱)과 멤버십 서비스 등을 하나로 합치는 작업을 진행한다. 그룹 내에서 플랫폼 활용 선도 회사인 신한카드를 필두로 원신한을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그룹 차원의 통합 앱을 만드려면 은행, 카드, 보험, 증권 등이 한 곳에 들어가야 한다"며 "4개의 주요 회사들이 한 꺼번에 특정 플랫폼에 들어가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작년 말 신한금융은 올해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신한금융 계열사의 여러 서비스를 한 곳에서 아우를 수 있는 유니버설 간편 앱 개발에 나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빅블러 시대의 도래로 업종간 경계가 낮아지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구분도 사라지고 있는 만큼, 은행, 카드, 증권, 보험 등 업권별 경계를 넘어 고객이 필요한 서비스를 끊어짐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을 구현하도록 하겠다는 복안이다.

당시 김명희 최고디지털책임자(CDO)는 "신한금융의 유니버설 앱은 기존 금융지주와 다른 성격"이라며 "은행, 카드, 생명, 증권이 하나의 회사라면 고객에게 어떤 서비스를 가장 잘 제공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했다"고 말했다.

이러한 계열사 간 플랫폼 연계 강화는 신한라이프의 플랫폼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을 줄 전망이다. 상대적으로 보험사는 은행에 비해 규모가 작은 데다 고객의 플랫폼 활용률도 떨어지는 탓이다. 플레이스토어 기준 신한은행 쏠(SOL)과 신한카드 신한플레이의 다운로드 수가 1000만회 이상인 데 비해, 신한라이프의 스퀘어 앱은 100만회 이상에 그친다.

보험업 관계자는 "보험사 플랫폼은 보통 고객들이 보험 접수를 위해 들어오기 때문에 은행이나 카드 플랫폼보다 이용률이 적을 수 밖에 없다"며 "신한라이프 생명이 은행, 카드 앱등과 함께 제공된다면 고객 유치에도 시너지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한라이프의 경우 재작년부터 본격적인 디지털 플랫폼 강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자체 신한라이프앱인 스퀘어가 있지만 과거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 플랫폼이 결합한 정도였다. 통합 과정 초반에는 앱 속도 저하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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