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대해부]오랜 고민거리 '넥스트 던파' 찾기?[위협]흥행작 꾸준하지만 초대박 작품은 '글쎄'…성장 부담 점점 커져
황선중 기자공개 2024-08-05 11:39:02
[편집자주]
국내 게임업계 지형도가 달라지고 있다. 이른바 3N(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 시대가 서서히 막을 내리는 양상이다. 세 회사는 10년 가까이 '삼국지'처럼 국내 게임시장을 삼분하며 각축전을 벌여 왔지만 최근에는 넥슨 홀로 질주하는 모습이다. 더벨은 한국을 대표하는 게임사 넥슨만의 성장스토리와 지배구조, 성장전략, 키맨 등을 다각도로 살펴본다.
이 기사는 2024년 08월 01일 08:0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넥슨의 오랜 숙제는 '넥스트 던파'를 발굴하는 일이다. <던전앤파이터> 시리즈가 20년 가까이 성장동력 역할을 하고 있어서다. 만약 <던전앤파이터> 인기가 시들해진다면 지금과 같은 성장세는 장담하기 어렵다. 넥슨은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매년 신작을 출시하고 있지만 아직 <던전앤파이터>에 버금가는 '효자'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눈부신 성장가도 원동력 <던전앤파이터>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넥슨 매출(4233억엔·약 3조8200억원)에서 <던전앤파이터> 시리즈가 책임지는 비중은 20% 이상이었다. <던전앤파이터> 시리즈는 크게 2005년작 PC게임 <던전앤파이터>, 2022년작 모바일게임 <던전앤파이터 모바일>로 구분된다. 두 게임 모두 넥슨 종속회사 네오플이 만들었다.
그간 효자 노릇을 했던 것은 장남 <던전앤파이터>다. 2008년 진출한 중국에서 '국민게임' 위상을 자랑할 정도로 흥행을 거뒀다. 중국은 수억명의 게임 소비자를 거느린 초대형 게임 시장이다. 넥슨이 집계한 <던전앤파이터> 누적 이용자수가 무려 8억5000만명이라는 사실은 중국 인기를 방증하는 대목이다.
올들어서는 차남 <던전앤파이터 모바일>도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5월 중국에 진출하자마자 현지 모바일게임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중국 최고 인기 게임으로 손꼽히는 <왕자영요>까지 꺾었다. 미래에셋증권은 "올해 넥슨의 중국 모바일게임 매출액은 880억엔(약 8000억원)"이라고 전망했다.
그만큼 넥슨은 당분간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을 발판 삼아 계속해서 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올해 넥슨이 국내 게임사 최초로 4조원 매출 신기록을 달성할 것으로 보고 있다. 넥슨 주가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중국 출시 이후 30% 가까이 올랐다는 점도 시장의 기대감을 대변한다.
◇넥스트 '던파' 찾기 분주
하지만 안주할 상황은 아니다. 게임의 수명은 영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중국 흥행 열기 역시 언제든지 시들해질 수 있다. 2005년 선보였던 <던전앤파이터> 중국 매출은 감소세에 접어든 상태다. 최전성기였던 2018년 중국 매출은 1조2394억원이었지만 지난해 7542억원을 기록했다. 5년 사이 64.3% 감소했다.
넥슨으로서는 향후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중국 매출이 꺾일 경우에 일찌감치 대비해야 하지만 최근 신작의 성과는 만족스럽지 못한 편이다. 구체적으로 지난해 넥슨은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나이트 워커>, <프라시아 전기>, <베일드 엑스퍼트>, <워 헤이븐>, <더 파이널스> 등 6종의 게임을 선보였다.
하지만 <베일드 엑스퍼트>와 <워 헤이븐>은 출시 1년도 지나지 않아 서비스 종료했다. <나이트 워커>도 조만간 서비스 종료한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도 원작 명성에 비하면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프라시아 전기>와 <더 파이널스>는 초반 흥행까지는 성공했지만 결과적으로 기대에 미치진 못했다는 평가가 대체적이다.
그나마 최근 선보인 신작 <퍼스트 디센던트>가 글로벌 시장에서 유의미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는 점은 희망적인 대목이다. 하지만 아직 출시 한 달도 지나지 않은 단계인 만큼 낙관은 이른 상태다. <던전앤파이터> 시리즈에 버금가는 대작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글로벌 장기 흥행이 필수적이다.
더군다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그간 넥슨의 '믿을 언덕'이었다. 기존작 인기가 시들해지고 신작 흥행이 실패해도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중국 출시만 이뤄내면 언제든지 성장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그만한 호재가 사라졌다. 앞으로 넥슨이 느끼는 신작 실패에 대한 민감도는 비교적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인더스트리
-
- [i-point]ICTK, 팹리스 챌린지서 '유망 스타트업' 선정
- 오에스피, 자체PB 해외 러브콜…신규수주 '봇물'
- [i-point]신성이넥스, 중견기업 해외 프로젝트 지원 나서
- [이통3사 본업 전략 점검]성숙기 접어든 5G, ARPU 돌파구 찾기 사활
- SUN&L, 이루팩과 '이노베이션 센터' 오픈
- [i-point]씨플랫폼, DBMS 전문 스크림과 총판 계약
- [네카오 페이사업 돋보기]결제액 vs MAU, 수익성·사용자 모객 '서로 다른 강점'
- [2024 Frieze Seoul & Kiaf]프리즈서울에서 본 가고시안의 이미지는
- [2024 Frieze Seoul & Kiaf]프리즈 첫날, 국내 갤러리 9곳 판매액 50억 웃돌아
- [미지의 시장 '치매' 개화 길목에 서다]뉴로핏의 레켐비·키썬라 활용법, 'AI'로 관리·치료 밸류체인
황선중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영화 배급업계 지각변동]NEW, 드라마 연타석 홈런…이제는 영화 차례
- [영화 배급업계 지각변동]'범죄도시'로 뭉친 ABO엔터 '나홀로 호황'
- [영화 배급업계 지각변동]'범죄도시' 플렉스한 플러스엠, '빅4' 구조 깨부순 신흥강자
- 넥슨 오너일가, '가족회사' 활용도 높이나
- [영화 배급업계 지각변동]쇼박스, 드디어 거머쥔 '업계 1위' 타이틀
-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전략' 또 통할까
- [신작으로 보는 게임사 터닝포인트]리니지 피로감, 엔씨소프트 '호연' 임무는 선입견 타파
- 2N은 실패한 '리부트'…엔씨소프트는 어떨까
- 저평가된 카카오게임즈 가치, 내년 신작에 달렸다
- [게임사 캐시카우 포커스]10년 만에 막내린 넷마블 '세븐나이츠' 앞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