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턴프리미어리츠, '코리빙' 포트폴리오 확장 무산 '동서울호텔' 투자 철회, 마스턴코리빙리츠 투자자 '재모집'
정지원 기자공개 2024-08-06 07:38:50
이 기사는 2024년 08월 05일 07:3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마스턴프리미어리츠의 포트폴리오 다각화 목표가 무산됐다. '동서울호텔' 투자 방안을 검토했지만 현재 보유 중인 자산 운용이 더 중요하다고 봤다. 다만 마스턴투자운용은 또다른 리츠인 마스턴코리빙리츠를 통한 동서울호텔 인수는 계속 추진하기로 했다.5일 리츠업계에 따르면 마스턴투자운용의 상장리츠인 마스턴프리미어리츠가 신규 자산 편입 계획을 철회했다. 마스턴프리미어리츠는 2022년 5월 4개 기초 자산을 바탕으로 상장했다. 상장 후 처음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한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무산됐다는 의미다.
마스턴프리미어리츠는 포트폴리오에 동서울호텔을 추가할 계획이었다. 동서울호텔을 코리빙으로 탈바꿈시켜 마스턴프리미어리츠 투자 섹터를 넓히려고 했다. 현재는 국내외 물류센터, 해외 오피스를 담고 있는 상태다.
계획을 이행하기 위해 동서울호텔 투자 방안을 모색했다. 마스턴프리미어리츠가 전환사채(CB)를 발행하는 안이 유력했다. CB 발행으로 돈을 모은 뒤 동서울호텔의 투자 비히클인 마스턴코리빙리츠에 투자하는 식이다. 마스턴코리빙리츠가 마스턴프리미어리츠의 자(子)리츠로 추가되는 방안이다.
앞서 마스턴투자운용이 만든 마스턴코리빙리츠는 총사업비 약 510억원을 들여 동서울호텔을 매입하기로 했다. 에퀴티 280억원과 담보대출 230억원으로 자금조달 구조를 짰다. 이 중 에퀴티 280억원을 마스턴프리미어리츠가 인수하면 됐던 셈이다.
다만 이 같은 계획은 사실상 지난달 초 엎어졌다. 주주들이 주가 추가 하락 가능성을 우려한 탓이다. 현재 주가는 2500원선에서 움직이고 있다. 마스턴프리미어리츠가 보유 중인 해외 자산의 리파이낸싱 리스크가 주가에 반영돼 있는 상태다.
이 과정에서 자산 매매계약을 위한 업무협약(MOU) 기간이 임박했다. 당초 마스턴투자운용은 지난달 말까지 동서울호텔 인수를 마칠 계획이었다. 하지만 마스턴프리미어리츠 활용이 불가해지자 동서울관광호텔과 맺은 우선협상기간을 다음달 말까지 연장했다.
이후 최종적으로 마스턴프리미어리츠의 동서울호텔 투자 계획을 철회했다. 마스턴코리빙리츠를 자리츠로 담지 않기로 했다는 뜻이다.
다만 마스턴투자운용은 마스턴코리빙리츠의 동서울호텔 인수는 그대로 추진한다. 남은 2개월의 시간 동안 에퀴티 280억원에 대한 외부 투자자를 유치할 예정이다. 연기금과 공제회 등이 주로 투자하는 공모 예외 리츠로 딜을 클로징할 것으로 보인다.
코리빙은 마스턴투자운용의 전략 사업 중 하나다. 마스턴투자운용은 지난해 유니언플레이스, 마스턴프라퍼티와 코리빙 사업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마스턴투자운용이 자금 조달을 맡고, 유니언플레이스가 운영 및 마스턴프라퍼티가 시행을 각각 맡는 구조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인더스트리
-
- 폴라리스오피스, '산업단지의 날 기념식'서 이사장상 수상
- [i-point]감성코퍼레이션, 기업가치 제고안 "4분기 중 발표"
- [i-point]ICTK, '서울 유니콘 챌린지' 대상 수상
- 케이쓰리아이 "실세계 기반 XR메타버스 리더 목표"
- SK C&C, 컨설팅 자회사 '애커튼파트너스' 흡수합병
- [i-point]티케이이엔에스, 미국 완성차 업체와 제습모듈 개발 맞손
- [i-point]한컴라이프케어, 전기차 화재 예방 시스템 고도화
- [2024 Frieze Seoul & Kiaf]프리즈서울 첫 참가한 한국 갤러리 성과는
- [i-point]스튜디오산타클로스, 유증 완료 '25억 조달'
- [i-point]크레버스, 기말배당 1주당 1000원 예고
정지원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thebell note]부동산 시장 회복 '마중물' 리츠
- 삼성FN리츠, 첫번째 유상증자 '완판'…642억 확보
- 한토신, '코레이트타워' 인수 우협 코람코운용 선정
- 국민연금, '익스체인지 서울' 2500억 투자 결정
- 홈즈컴퍼니, 조직개편 단행…최종 IPO 목표
- 교직원공제회, 3000억 지방회관 유동화 '시동'
- 디앤디인베스트먼트, 태영빌딩 인수…AUM 4조 돌파
- 행정공제회, 오피스 우선주 펀드 첫 투자 '확정'
- [건설부동산 풍향계]리츠 시장 100조 눈앞, 밸류업 요구 확산
- [부동산신탁사 경영분석]한국토지신탁, 실적 개선 '시작'…영업익 30%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