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24년 10월 17일 07:04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MBK파트너스 연합과 고려아연 최윤범 회장 간의 경영권 분쟁에 국내 자본시장의 모든 관심이 쏠려 있다. MBK파트너스가 공개매수에서 5.34% 지분을 확보하면서 일단 경영권 분쟁 1라운드는 끝났다.시장의 관심이 경영권 분쟁에 쏠린 나머지 한앤컴퍼니의 SK스페셜티 인수는 상대적으로 조용하게 흘러가고 있다. 올해 가장 큰 규모의 M&A 딜이지만 시장의 관심에서는 다소 벗어나 있다. 지분을 얼만큼 가져갈 지가 관건인데 최근 윤곽이 나오고 있다.
한앤컴퍼니는 SK스페셜티 지분 80% 이상을 가져갈 계획이다. 기존 주주였던 SK㈜는 일부 지분을 남긴다. 가장 좋은 시나리오다. SK그룹 의존도가 높은 SK스페셜티 특성상 인수 후 사업 지속성을 생각한다면 SK그룹과의 인연을 이어가는 것이 유리하다.
한앤컴퍼니의 이 같은 전략은 이전에도 빛을 발한 적이 있다. 대한항공으로부터 기내사업부를 인수할 때도 지분 20%는 대한항공이 유지하도록 계약을 맺었다. 기내사업부 특성상 대한항공이라는 안정적인 매출처가 있어야 실적이 유지되는 만큼 필요한 조치였다.
한앤컴퍼니 입장에서는 매각을 하는 기업과 상생하며 좋은 관계를 이어갈 수 있다는 점에서도 분명 좋은 전략이다. SK그룹의 카브 아웃(Carve-Out) 딜을 한앤컴퍼니가 전담하다시피 할 수 있는 이유다.
2018년 케이카를 시작으로 SK디앤디, SK에코프라임, SKC 필름 사업, SK엔펄스 파인세라믹 사업 등 7년 동안 7번을 거래했다. 한앤컴퍼니로서는 SK 그룹 관련 딜에서는 상생으로 신뢰를 쌓으며 일종의 '무형의 자산'을 쌓은 셈이다.
상생이라는 부분에서 MBK파트너스와는 사뭇 다른 전략을 취하고 있다. 어떤 전략이 더 낫다 혹은 옳다, 그르다를 평가하고자 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어떤 전략이든 사모펀드(PEF) 운용사 입장에서는 투자자들을 위한 최선의 선택을 하고 수익률을 내면 된다.
한앤컴퍼니는 그 일환으로 '상생'을 택했을 뿐이다. 오너 일가가 몽니를 부리고 있는 남양유업은 차치하고 말이다. SK스페셜티 딜이 연내 클로징된다면 올 한해 진행된 M&A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이미 지분 80%에 대한 가격만 고려해도 3조원을 훌쩍 넘긴다.
인수가 결정된다면 탄탄한 현금흐름을 바탕으로 출자자들에게 높은 DPI(Distribution to Paid in Capital, 투자 대비 분배금)를 보장해줄 수 있다. '분쟁'이 시장의 최대 관심사인 현 상황에서 '상생'으로 돌파구를 마련하는 한앤컴퍼니의 행보도 분명 주목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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