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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란 불거진 더본코리아, 지역개발 동력 '상실' 1분기 신규 수주 3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77% 감소…향후 전망도 불투명

안준호 기자공개 2025-05-22 14:37:27

이 기사는 2025년 05월 20일 13시36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지역개발사업을 두고 논란이 불거진 더본코리아가 사업 진척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연초부터 다수 연구개발 및 행사 용역을 수주했던 전년과 달리 올해 신규 수주가 3건에 그쳤다. 전년 대비 77%가량 줄어든 수준이다.

지역개발사업은 더본코리아가 상장 당시 새로운 성장동력 중 하나로 내세웠던 전략 중 하나다. 프랜차이즈 산업과 유사한 수익 구조로 지역 상생과 수익을 함께 가져가는 것이 목표였다. 단 운영 과정에서 위생 문제와 특혜 의혹이 불거지며 전망도 불투명해졌다.

2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지역개발사업 등이 포함된 기타 부문에서 약 15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기타 부문은 지역개발사업을 중심으로 한 신사업이 포함된 부문이다. 2023년 67억원, 2024년 104억원을 기록했지만 올해는 매출 추이가 예년만 못하다.

신규 수주 추이를 보면 온도차가 더욱 크다. 더본코리아는 2023년 이후 지역개발사업 부문에서 총 83건의 용역 사업을 계약했다. 2023년 32건에서 2024년 48건으로 규모가 늘었다. 특히 지난해엔 1분기에만 13건의 계약을 따냈다. 올해 1분기엔 연구개발 관련 용역만 3건 체결하며 수주 규모가 대거 감소했다.

더본코리아 지역개발사업 관련 용역은 연구개발과 컨설팅, 지역축제와 행사 등으로 나뉜다. 컨설팅은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지역 사업과 메뉴 개발, 사업 발굴 등이 포함된다. 지역축제 용역은 행사와 축제 먹거리 개발 및 운영 등으로 이뤄진다. 컨설팅 부문에 비해 예산 규모도 큰 편이다.

사업은 내부 조직인 더본외식산업개발원 주도로 이뤄지고 있다. 2023년 이후 따낸 부문별 계약은 연구개발과 교육, 컨설팅 등이 59건, 지역축제와 행사 관련된 용역이 24건이다. 전체 지역개발사업 매출액은 2022년 10억원에서 2023년 29억원, 지난해 52억원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축제 관련 용역이 늘면서 매출 규모가 커지는 추이를 보였다.

다만 축제 운영과 관련된 각종 논란이 불거진 현재 전망은 불투명하다. 지난 2월 이후 신규 수주가 사라진 것은 물론, 업무협약(MOU)을 통해 관계를 맺어둔 지자체들 역시 사업 진행을 꺼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본코리아는 지난해 충청남도와 장성군, 정선군, 홍성군, 남원시, 통영시, 강진군 등 전국 다수 지자체와 15건의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지역개발사업의 부진이 단기 실적에 미치는 영향이 큰 편은 아니다. 1분기 더본코리아의 전체 매출액 1107억원 가운데 지역개발 등 기타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1% 남짓에 불과하다. 다만 중장기 성장 전략 측면에선 지역개발사업의 성장이 필수적이다. 프랜차이즈 사업 노하우를 활용하고, 기업 이미지도 제고할 수 있는 핵심 요인으로 꼽혔었기 때문이다.

지역개발사업은 더본코리아가 상장 과정에서 주요 신사업으로 제시한 전략 중 하나다. 소스류 등 유통 사업과 함께 가맹 부문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방안으로 꼽혔다. 상장을 위한 기업설명회(IR) 과정에서도 상당한 비중을 할애했다. 당시 지역개발사업이 훨씬 규모가 커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더본코리아는 지역개발사업 추진 과정에서 개발된 레시피와 상품 등 지적재산권(IP)과 제품 유통으로 추가 수익을 가져간다는 계획을 내놓은 바 있다. 운영 과정에서 사용되는 장비, 소스 등 각종 부자재도 직접 공급해 이익 규모를 키우는 전략이다. 단 이런 사업 구조에 대한 반감이 커진 상황에선 지역개발 사업 추진이 쉽지 않아 보인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지역축제 운영 과정에서 논란이 불거진 이후 각종 민원이 관련 지자체로 쏟아지고 있다”며 “상장 과정에서 사업 구조 등을 이미 밝혔지만, 여론이 워낙 달라지다 보니 사업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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