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보호 체계 점검]iM캐피탈, 현업 네트워크 기반 리스크 조기 대응부서별 총 60명의 책임자·담당자 지정…그룹 공동 사칭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
김경찬 기자공개 2025-10-17 12:53:37
[편집자주]
금융소비자보호는 금융권 최대 화두다. 정부당국은 금융소비자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삼고 금융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당국의 눈높이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사들은 눈높이 맞추기에 분주하다. 조직 및 업무 등 금융소비자보호 체계 전반을 재정비하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금융권의 금융소비자보호 체계 현황 및 개선 노력을 살펴보고 과제와 시사점을 짚어본다.
이 기사는 2025년 10월 15일 13시53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iM캐피탈이 현업 책임자 네트워크로 리스크를 조기에 차단하고 있다. 각 부서에 책임자와 담당자를 별도로 지정해 민원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하는 체계를 구축했다. 현장 중심의 정보 공유로 잠재적 위험을 사전에 포착하고 문제 발생 시 초기 대응 속도를 높였다. 이를 통해 고객 신뢰와 내부통제의 실효성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iM캐피탈은 소비자 중심 경영을 핵심 과제로 두고 통제체계를 고도화하고 있다. 그룹 공동의 사칭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직원 사칭형 금융사기를 사전에 예방하고 있다. 청약철회 절차를 구체화하며 분쟁 가능성을 줄이는 실무 개선도 병행했다. 귀책성 민원은 평가에 반영해 실질적인 책임경영 체계를 확립하고 있다.
◇전사적 소비자보호 인식 제고, 민원 정보 공유 체계 구축
iM캐피탈은 대표이사 직속 독립 전담조직인 금융소비자보호부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금융소비자보호 담당임원(CCO)이 총괄하며 상품 개발·판매 업무로부터 독립된 감독 기능을 수행하도록 설계돼 있다. 대표이사는 CCO에게 권한 범위를 명시해 위임하고 정기적인 관리·감독 체계를 유지한다. 이사회는 내부통제 기본 방침을 결정하고 경영 전략과 정책이 내부통제에 미치는 영향을 승인하는 감독 역할을 맡는다.
현재 CCO는 임종주 상무로 준법감시인을 겸임하고 있다. 임 상무는 iM뱅크에 입행해 주요 지점장과 센터장을 역임했으며 지주에서는 검사부장을 맡은 바 있다. 이러한 경력은 금융소비자보호 실무와 감독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iM캐피탈에는 지난해 합류해 내부통제 전반을 총괄하고 있다.
금융소비자보호부는 부서장 1명과 부서원 2명으로 구성돼 핵심 기능에 집중하고 있다. 주요 업무는 소비자보호에 관한 경영방향 수립과 제도 개선, 성과보상 체계 평가 등이다. 금융상품의 판매 프로세스에 대한 모니터링과 민원·분쟁 관리도 수행한다. 총괄 조직의 소규모 인력으로 인한 업무 부담은 부서별 책임자와 담당자를 별도로 지정해 보완하고 있다.
iM캐피탈은 현업부서에 금융소비자보호 책임자와 담당자를 각 30명씩 두고 있다. 주로 부서장이 책임자 역할을 하고 실무자가 담당자를 맡는 구조다. 이는 내부통제를 운영하고 민원을 예방하며 발생 시 신속하게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체계다. 총괄부서와 현업을 연결하는 분산형 통제망으로 모니터링 범위 확대와 상황별 초동 대응을 기대할 수 있다.
◇늘어나는 디지털 금융사기에 비대면 안정성 확보
김성욱 iM캐피탈 대표는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내부통제 활동을 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내부통제 강화로 불공정거래를 근절하고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주문했다. 당국의 강화 기조에 맞춰서는 사전예방적 보호조치와 금융상품 심사를 강화하도록 했다. KPI에서는 귀책성 민원 접수와 상품 개발·판매 정책 사전협의 누락 건당 감점이 적용된다. 민원이 취하될 경우 가점이 부여되도록 했다.
실무적으로는 사칭 모니터링 시스템을 그룹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는 회사 직원을 사칭하는 금융사기를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온라인상의 활동 정보를 탐지하고 있다. 올해 3월에는 자료열람요구, 위법계약해지 업무처리 매뉴얼을 제정했으며 이후 청약철회 매뉴얼도 개정했다. 청약철회 업무프로세스를 구체화하고 중도상환과의 비교 안내 문구를 보다 분명하게 했다.
비대면 금융거래 안전성 확보 방안도 지속 추진 중이다. 관련 보안 절차를 강화하고 사고 발생시 피해구제 제도를 적용하도록 했다. 비대면 금융사고 책임 분담제도 등을 도입해 합리적인 범위 내에 손해를 배상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 신뢰를 높이고 안전한 거래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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