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자금난에 3000억 CP '발등의 불' 와치리스트 등재 이후 조달 경색…'A1' 어음이 3% 안팎으로 거래
민경문 기자공개 2017-09-22 08:34:28
이 기사는 2017년 09월 21일 10:4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의 유동성 위기가 사그라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달 2000억 원의 회사채를 상환했지만 연말까지 3000억 원의 기업어음(CP)을 추가로 갚아야 한다. 분식회계와 각종 비리 의혹으로 조달 여건은 얼어붙었다. 곳간이 마른 상황에서 기존 CP 차환뿐 아니라 매출채권 유동화 등 전방위 조달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온다.지난달 5월 말까지만 해도 별다른 징후가 보이지 않았다. 2000억 원 규모의 공모채도 발행하기도 했다. KAI 신용등급은 AA-지만 발행금리가 AA0등급 회사채 금리 수준에 결정될 정도로 시장에서 인기를 얻었다. 수출입은행도 예정대로 KAI 매각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7월부터 KAI를 둘러싸고 각종 의혹이 터져 나오면서 조달 여건은 급속히 나빠지기 시작했다. 원가 부풀리기 등 분식회계, 채용비리, 협력업체 차명 지분 보유 등의 비리가 줄을 이었고 검찰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곧바로 사임한 하성용 KAI 사장은 현재 구속영장 청구를 앞두고 있다.
신용평가사들은 지난달 중순부터 KAI 신용등급을 하향검토대상에 등재했다. 뒷북 평정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고 회사채, CP 투자자들은 발을 동동 구를 수밖에 없었다. KAI 역시 지난달 만기 도래한 회사채를 상환하며 2000억 원을 소진했다. 임원들이 임금 20% 반납을 실시할 정도로 회사 곳간이 말라갔다. 시장은 KAI의 유동성 위기를 지적하기 시작했다.
KAI는 단기조달 체제로 전환한 상태다. 지난 15일에는 사모사채, 전자단기사채, ABS 등 단기차입금 발행한도를 약 1조 1566억 원까지 확대했다. 기존보다 무려 7000억 원을 늘렸다. 올해 상반기 말 현금성 자산은 236억 원으로 작년 말 대비 절반으로 줄어들었다. 연말까지 갚아야 할 회사채는 없지만 당장 CP 상환이 문제다. 연말까지 총 3000억 원의 CP 만기가 예정돼 있다.
해당 CP 대부분은 7~9월 발행된 물량이다. 갚을 돈이 충분치 않으니 일단 만기 물량을 최대한 차환하는 것이 주된 목표다. KAI 신용등급인 A1의 평균 CP 발행 금리가 1% 중후반인데 KAI CP는 3% 안팎에서 거래되고 있다. 등급 대비 워낙 높은 금리라는 점 때문에 '사자' 수요가 아직까지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시장에서는 KAI의 CP를 기초자산으로 한 유동화증권 발행이 끊이지 않고 있다.
증권사 IB 관계자는 "KAI의 경우 대주주가 수출입은행이라는 점 때문에 부도 위기까지는 가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며 "기존 매출채권 등도 상당히 있기 때문에 이를 유동화하더라도 적지 않은 자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M&A]MBK 손잡은 에어프레미아, 다크호스 등극
- [대기업 프로스포츠 전술전략]전북현대, '돈방석' 기회 끝내 놓쳤다
- 골프존, 주가 하락에 발목잡혔나…GDR 분할 '무산'
- [Art Price Index]시장가치 못 찾은 퍼포먼스 작품
- 하이브 '집안싸움'이 가리키는 것
- 이익률 업계 톱인데 저평가 여전…소통 강화하는 OCI
- KB금융, 리딩금융의 품격 ‘주주환원’ 새 패러다임 제시
- 대외 첫 메시지 낸 최창원 의장의 속내는
- KG모빌리티, 라인 하나로 전기차까지
- [이사회 분석]갈 길 바쁜 LS이브이코리아, 사외이사 없이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