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진흥공사, '학계·업계·정치권' 안배 [이사회 분석]'해운재건' 부담감…비상임이사 선임부터 '흥행 실패'
고설봉 기자공개 2018-09-10 09:25:00
[편집자주]
지배구조 개선이 재계의 화두로 떠오르면서 이사회 중심 경영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내부통제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오너가 아닌 전문경영인과 사외이사의 역할과 책임이 커지고, 계열사별 책임경영을 천명하는 기업들도 늘고 있다. 기업 경영에 관한 대부분의 의사결정이 이사회에서 이뤄지는 만큼 이사회는 지배구조의 핵심이다. 더벨은 변곡점을 맞고 있는 주요 기업의 이사회 구성과 운영 현황을 살펴본다.
이 기사는 2018년 09월 07일 08:2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지난 7월 공식 출범한 한국해양진흥공사는 본격적인 활동 준비를 마치고 기재개를 펴고 있다. 비상임이사와 감사를 선임해 지난달 초 첫 이사회를 개최하며 보폭을 넓혔다. 한국 해운산업 재건을 위해 경영진들과 머리를 맞댈 비상임이사들은 학계와 해운업계, 정치권 인사를 안배해 선임됐다.공기업의 비상임이사는 사기업의 사외이사에 해당한다. 이들은 전문성과 독립성을 바탕으로 이사회에 올라온 안건을 법률적·재무적·경제적 식견을 활용해 처리한다. 때로는 공기업 경영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감시자 역할을 하지만,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경영 현안에 대해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해양진흥공사 초대 이사회는 총 5명으로 구성됐다. 황호선 사장과 박광열 본부장이 상임이사를 맡고 있다. 비상임이사로는 김우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기획조정본부장, 정윤진 하나마린서비스 부사장, 이승훈 울산대학교 교수가 선임됐다. 비상임감사는 이연호 씨가 맡았다.
해양진흥공사는 해운기업들의 안정적인 선박 도입과 유동성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설립됐다. 해수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이끌어갈 선봉장 역할을 맡았다. 그만큼 초대 경영진 및 비상임이사들의 어깨도 무겁다.
그런 연유에선지 해양진흥공사 비상임이사 선임은 우여곡절이 많았다. 처음 계획은 사외이사 4배수인 12명을 후보로 올리는 것이었다. 그러나 지원자가 12명이 채 안되면서 설립위원회 등의 심사를 따로 거치지 않고 공사 자체적으로 사외이사를 선임했다. 보수가 적고, 책임감이 막중한 자리인 만큼 인기가 없었다. 일반적으로 부산항만공사 등 공기업의 비상임이사의 경우 보수가 없다. 그러나 해양진흥공사는 금융공기업으로 분류돼 소정의 보수를 지급하고 있다.
김우호 비상임이사는 학계를 안배해 선임한 인물이다. 그는 오랫동안 KMI 연구원으로 활동해 왔다. KMI 해운연구팀장, 해운시황분석센터장, 해운해사연구본부장 등을 거쳐 2016년 기획조정본부장으로 임명됐다.
최초 해양진흥공사는 학계를 안배해 3명의 후보를 추렸다. 당초 김인현 고려대 교수가 비상임이사로 유력했다. 그러나 김인현 교수가 해양수산부 정책자문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면서 연장자 순으로 김우호 본부장이 비상임이사로 선임됐다.
정윤진 비상임이사는 해운업계 몫으로 선임됐다. 정 비상임이사는 한국해양대학교 항해과 32기로 쌍용해운 등에서 선장을 거쳐, 부산에 기반을 둔 하나마린서비스 부사장을 지냈다. 하나마린서비스는 해운중개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정 부사장은 2016년 한국해운조합 경영본부장 공모에도 지원했었다.
이승훈 비상임이사는 정치권 안배 차원에서 선임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정부 출범 때 선거캠프에도 참여했다. 2014년 6.4지방선거 당시 새정치연합 울산시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재심위원회(이하 재심위) 위원장을 역임했다.
비상임이사로 선임된지 얼마 지나지 않았지만 이들은 굵직한 해양진흥공사 현안을 처리하며 바쁘게 활동하고 있다. 지난달 9일 첫 이사회를 열어 '유상증자 실시'와 '공사내규 제정·개정 승인' 등 안건을 처리했다. 이날 이사회는 상임이사 2명, 비상임이사 3명, 비상임감사 1명 등 총 6명 전원이 참석했다. 두 안건 모두 전원 찬성으로 의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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