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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성원 SKT 사장 "올해 MNO 매출 1000억 감소 불가피" 무선 체질개선 실적 감소…해지율 하락으로 내년 턴어라운드 가능

이정완 기자/ 김성미 기자공개 2018-10-16 07:58:38

이 기사는 2018년 10월 15일 11:08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내년부터 무선(MNO) 매출은 턴어라운드 될 것이다."

서성원 SK텔레콤 MNO사업부장(사장)은 12일 서울 시내 한 장례식장에서 기자와 만나 고객가치혁신 프로그램으로 발생한 매출 하락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SK텔레콤은 올 초부터 무선사업 체질개선을 위해 고객가치혁신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약정제도, 로밍, 멤버십 등 일곱 가지 프로그램을 시행했다. 고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해 충성 고객을 만든다는 취지인데 단기적으론 가입자당평균매출(ARPU)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서 사장은 "최적 요금제를 시작한 이후 거의 1000억원 이상 (무선사업)매출이 감소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고객가치혁신 프로그램 운영으로 올 2분기 ARPU는 전년 동기 대비 7.6% 감소한 3만2290원을 기록했다. 2분기 무선사업매출도 2조497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4% 감소했다. 전분기 대비 710억원 가량 감소하는 등 올 하반기까지 하면 무선 매출이 1000억원 가량 줄어든 것으로 전망된다. 무선사업매출이 감소함에 따라 SK텔레콤 2분기 구 회계기준 매출은 4조1719억원, 영업이익은 352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 4%, 16.7% 감소한 수치다.

SK텔레콤 내부에서는 고객가치혁신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앞으로 2년간 매출 감소를 감내하기로 했다. 탈통신 전략 또한 무선사업의 한계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침 중 하나였다.

다행히 프로그램 도입으로 해지율이 떨어지고 신규 가입자가 늘어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충성 고객을 바탕으로 내년이면 무선 매출 반등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된다. 서 사장도 이같은 효과에 대해 강조하며 내년 턴어라운드를 자신했다. 2분기 해지율이 1.2% 이르러 사상 최저치로 떨어진 것은 SK텔레콤 최고 경영진에게 실적 회복을 기대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SK텔레콤의 ARPU 하락세가 점차 줄어드는 것은 향후 무선사업 실적 개선을 기대하게 만드는 요인"이라고 밝혔다.

서성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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