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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리 부담 확대에…영구채 잇딴 상환 행렬 [Adieu 2018]POSCO·포스코에너지·롯데쇼핑 등 상환 릴레이…재발행 부담 낮추기

양정우 기자공개 2018-12-20 10:28:11

이 기사는 2018년 12월 17일 17:03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2018년 부채자본시장(DCM)에선 신종자본증권(영구채) 상환 행렬이 이어졌다. 영구채가 자금 확충 수단으로 조명을 받은 건 지난 2013년. 올해는 그 당시 폭발적으로 늘어난 영구채의 조기상환 만기가 집중된 시점이었다.

국내 발행사가 차환(재발행)이 아닌 상환에 나선 건 무엇보다 이자 부담을 고려한 행보다. 조달비용이 비싼 영구채는 금리 인상 추세와 경기 하강 속에서 부담이 더욱 가중되는 카드다. 재무구조의 압박이 덜할수록 영구채 니즈가 빠르게 사라지는 시기에 접어든 것이다.

올 들어 포스코(8000억원)와 포스코에너지(5000억원), 롯데쇼핑(2700억원), 대한항공(영구채 일부), 코오롱인더스트리(1030억원) 등 발행사는 조기상환 만기가 도래한 영구채를 모두 상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조기상환이 닥친 영구채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큰 건 포스코였다. 외부 조달없이 자체 자금으로 콜옵션 행사를 마무리했다. 포스코는 등급(AA+) 전망이 '긍정적'으로 조정될 정도로 재무 사정이 크게 회복됐다. 이자 부담이 큰 영구채를 현금으로 상환하는 게 유리했다.

포스코에너지도 현금 상환을 선택했다. 사실 재발행을 위해 주관사까지 선정했지만 고금리 조달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파악된다. 근래 들어 주요 커버리지 지표가 악화되면서 재무구조의 부담이 확대돼 왔다. 하지만 이자 지급의 압박이 그보다 더 큰 것으로 판단한 셈이다.

금리 인상기엔 영구채의 조달 비용이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다. 금리가 빠르게 오르면 영구채와 같은 위험상품(후순위)은 더 많은 프리미엄을 요구받게 된다. 초저금리 시절엔 이자 지불보다 자본 확충의 효과가 더 컸지만 이제는 발행 대가가 급격하게 늘어난 것이다. 물론 발행사의 자체 신용도가 크게 좋아져 금리 상승분을 상쇄할 수도 있다.

롯데쇼핑은 영구채 발행의 목적을 상실한 경우다. 국내외에서 신용등급을 사수하는 데 실패하면서 굳이 영구채를 보유할 필요가 없어졌다. 자본 확충보다 실적 회복이 신용도 향방의 관건으로 꼽히고 있다. 재발행에 대한 고민없이 영구채를 모두 갚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항공은 영구채 상환과 재발행을 동시에 진행하며 절묘한 줄타기를 했다. 올 들어 영구채 2개(3000억원, 2100억원)의 조기상환이 도래할 예정이었다. 그간 부채 관리에 주력한 만큼 지난 6월 영구채 재발행(2100억원)을 결정했다. 하지만 모두 차환하기엔 이자 부담이 무거웠다. 나머지 물량의 경우 자산유동화증권(3억5000만달러) 발행 등으로 현금 상환을 선택한 이유다. 대한항공은 연말 1600억원 영구채를 다시 찍기도 했다.

반면 SK텔레콤은 올해 영구채 재발행(4000억원)을 선택했다. 글로벌 신용등급을 지키기 위해 차환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은 ADT캡스 인수에 나서면서 무디스로부터 신용도 하락의 경고를 받았다.

두산중공업 유럽법인(두산파워시스템)도 영구채 차환에 나선 발행사다. 시장에선 영구채 재발행에 성공한 이유로 수출입은행의 지급보증을 꼽고 있다. 발행사는 자체 신용도조차 없지만 디폴트시 보증업체의 변제가 보장돼 있다.

외형상 영구채의 만기는 30년 이상이다. 하지만 영구채 상당수가 발행사에 조기상환 옵션(3~5년)을 부여하고 있다. 발행사가 조기상환청구권(콜옵션)을 갖고 있지만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으면 금리가 가산(스텝업)된다. 사실상 발행사의 조기상환을 강제하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영구채 발행사는 조기상환 시점에서 선택의 기로에 놓인다. 부채 부담에 초점을 맞춘 기업은 차환, 이자 부담이 더 무거운 업체는 상환을 결정한다. 영구채는 회계상 자본으로 100% 인정을 받는 만큼재무지표를 개선하는 데 특효약이다. 하지만 영구채는 회사채보다 금리가 높게 책정된다. 원리금 상환 순위가 뒤로 밀리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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