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9년 01월 15일 08:2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경영 판단은 항상 성공할 수 없는 법이다. 기계가 아닌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기업의 보전(保全)이라는 '좋은 의도'로 어렵게 내린 결정이 실패로 끝날 때 뒷맛은 씁쓸하다. 실패의 요인 중 하나가 녹록지 않은 외부 환경이었다면 씁쓸함의 맛은 더욱 진하다. 한진중공업의 이야기다.수빅조선소의 기업회생절차 신청은 한진중공업에 있어 '일어나지 말아야 할 일'이었다. 수빅은 한진중공업의 현재이자 미래였다. 부산 영도 조선소가 협소한 부지로 시장 경쟁력을 잃어갈 때쯤 생산기지 확보를 위해 결정한 선택이 수빅이었다. 극렬했던 노사 갈등을 무릅쓰고 경영진이 읍소한 끝에 '돈이 되는 조선 사업'은 모두 수빅으로 몰렸다. 영도는 방산용 군함선 만을 제작하게 했다.
당시 이러한 '몰아주기' 투트랙 전략에 업계의 우려가 컸다. 우려는 현실이 돼 한진중공업그룹은 해체 절차를 밟은 STX그룹과 비교되는 처지에 놓이게 됐다. STX그룹도 중국 대련에 대형 조선사(STX대련)를 세우며 막대한 자금을 투입했지만 STX대련의 경영 악화로 그 파장이 그룹 전반에 미쳤다. 한진중공업그룹은 STX그룹의 실패를 교훈 삼아야 했지만 아쉽게도 역사는 반복되는 모양새다.
다만 한진중공업그룹의 '끝'을 이야기하는 것은 시기상조다. 아직 한진중공업그룹이 보유한 율도 부지와 동서울터미널 등 1조4000억원 규모의 자산이 있다. 이 자산은 아직 한진중공업의 버팀목이 되고 있다.
한진중공업의 최우선 목표는 부동산 자산의 가치를 키워 매각하는 것이다. 조선업 외 영위 중인 건설업과 대륜E&S를 중심으로 한 에너지업에서도 영업이익이 나고 있다. 대륜E&S는 2017년 영업이익으로 104억원을, 한진중공업 건설 부문은 178억원을 냈다. 건설 부문의 경우 지난해에도 3분기 누적 영업이익 95억원을 창출해냈다.
물론 아직 자존심이 상할 일이 더 남아있을지도 모른다. 수빅을 제외하고도 한진중공업은 여전히 채권단의 관리를 받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여전히 차입 비중이 과중한 상태라 시장에서는 한진중공업이 조선업을 아예 포기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다만 언제나 기회는 있다. 한 해 11조원의 손실을 봐 몰락 직전까지 갔던 일본의 파나소닉도 되살아났다. 한진중공업그룹이라고 못하라는 법은 없다. 숙제는 자존심 버리기다. 설령 조선업을 아예 포기할지언정 돈이 되는 사업과 안되는 사업의 옥석 가리기를 냉철하게 해야 한다. 율도 부지 매각 등 단기 과제보다 더 중요한 근본 해결 과제다. 위기 극복을 통해 내실 있는 기업집단으로 되살아나는 한진중공업을 기대한다. 한진중공업 내·외부 구성원들의 '봄'을 되찾는 첫걸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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