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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지주, 1500억 사모채 '강제상환' 옵션 신용등급 2노치 하락시 발동…"등급상향 전망 '현실화' 우려 없다"

이경주 기자공개 2019-06-10 15:43:53

이 기사는 2019년 06월 05일 18:0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중공업지주가 최근 발행한 1500억원 규모 사모 회사채에 강제상환 옵션이 부여됐다. 이는 신용등급이 하락할 경우 발동되는 것으로 대형 M&A(인수합병)를 앞두고 최소한의 투자자 보호 장치를 해둔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지주측은 등급상향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라 큰 의미가 없는 옵션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지난 4일 1500억원 규모 사모 회사채를 발행했다. 만기가 2024년 6월까지로 5년물이며 표면이율은 3.25%다. 발행업무는 이베스트투자증권이 맡았다. 이번 사모채엔 현재 신용등급(A-/안정적)이 2노치 이하(BBB0 이하)로 떨어질 경우 강제상환되는 옵션이 부여돼 있다.

강제상환 옵션은 통상 신용도 전망이 불확실한 회사채에 부여된다. 현대중공업지주가 재무변화가 수반되는 대우조선해양 M&A를 앞두고 있어 사모채에 보호장치를 해둔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지주는 2017년 4월 현대중공업의 인적분할로 출범한 지주회사다. 로봇 사업을 영위하는 사업지주회사의 성격을 취하고 있다.

지난 1월 31일 공시를 통해 대우조선해양 인수 추진 사실을 알렸다. 현대중공업지주가 물적분할을 통해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을 설립하고 한국조선해양이 산업은행(대우조선해양 최대주주)과 주식교환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는 구조다. 현대중공업지주는 향후 한국조선해양 유상증자(1조2500억원 규모)에 참여해 약 40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지주측은 형식적인 옵션으로 큰 의미는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등급상향이 전망되기 때문에 강제상환 우려도 낮다는 설명이다. 현대중공업지주 관계자는 "별도 공시를 하지 않아서 그렇지 강제상환 옵션은 사모채에 흔히 부여된다"며 "우리도 형식적으로 부여한 것으로 옵션이 이자율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중공업지주 신용등급은 A-에서 A0로 상향이 기대되고 있다가 M&A로 인해 보류된 것"이라며 "2노치 하향 가능성은 낮다"고 덧붙였다.

대우조선해양 인수구조
대우조선해양 인수구조(자료: 한국기업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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