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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식품, 3대 잇는 '어머니의 손 맛' 세계화 [명문장수기업의 조건]⑥1945년 창업주 고 김방 여사 '장류양조장' 효시, 3세경영 안착

신상윤 기자공개 2019-10-30 08:03:16

[편집자주]

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한다. 성장은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특히 경제적·사회적 기여가 큰 기업은 후배 창업가들의 롤 모델이다. 정부가 도입한 '명문장수기업' 확인 제도는 바람직한 기업의 성장 모델을 제시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인의 자세를 확산하기 위함이다. 수십년간 제자리를 지키면서 명문으로 자리매김한 히든챔피언들의 면면을 살펴본다.

이 기사는 2019년 10월 28일 15:27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어머니의 손 맛'을 3대에 걸쳐 잇는 매일식품은 한국 전통 음식 가운데 장류(醬類)를 세계화하는 데 성공했다. 연간 20% 가까운 매출액을 미국과 중국 등 전세계 15개 국가에 수출하면서 한국 전통 음식의 깊은 맛을 더해가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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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식품은 전라남도 순천시 영업신고 1호 기업의 영예를 안고 있다. 일제 강점기 어둠을 지나 광복의 빛을 본 1945년. 순천에서 잡곡 재배를 하며 담근 장을 이웃들에게 나눠줬던 고(故) 김방 여사는 '김방 장류양조장'을 설립하며 본격 사업화에 나섰다. 그가 담근 전통 장류는 넉넉한 인심과 타고난 손맛의 인기를 한몸에 받으며 널리 팔렸다.

1955년 '순천 1호 기업'으로 지정받은 김방 장류양조장은 1979년 매일식품공업, 2005년 매일식품 등으로 상호를 변경하며 현재의 모습을 갖췄다. 고 김 여사의 아들 오무 회장이 1967년 모친 슬하에서 경영에 참여하면서 가업을 이었다. 1982년 법인 전환에 이어 이듬해 순천공단으로 공장을 이주하며 현대화 시설도 구비했다. 주력 제품은 간장과 된장, 고추장, 쌈장 등 한국 전통 장류를 비롯해 조미 소스 등이다.

식품업계에서 대기업을 제외한 향토기업이 70년이 넘는 세월을 버틸 수 있었던 배경은 장류에 한정한 다품종 고품질 생산시스템을 갖춘 덕분이다. 매일식품은 지난해 기준 국내외 13개 특허권과 78개 상표권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미국과 중국 등 15개 국가에 수출한다. 자체 브랜드 '아줌마 리퍼블릭(Ajumma Republic)'을 필두로 지난해 12월 '500만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하기도 했다. 연간으로는 지난해 기준 전체 매출액 335억원 가운데 수출액 규모는 57억원(17.1%)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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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식품은 최근 10년 사이 안정적인 매출 성장을 보였다. CJ와 오뚜기 등 10년 이상의 장기 거래 고객사를 중심으로 질 좋은 제품을 낮은 원가에 공급하면서 경쟁력을 키웠다. 그 결과 지난 2009년 171억원에 그쳤던 매출액은 지난해 335억원으로 2배 가까이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률도 2.3% 수준에서 9.9%까지 개선시켰다. 지난 2015년 창업 70주년을 맞아 공장을 증축하는 등 과감한 투자와 기술 개발에 힘입었다는 평가다.

매일식품은 현재 오 회장의 뒤를 이어 창업주 고 김 여사의 손자인 오상호 대표가 경영일선에 올라있다. 부자가 경영을 책임지면서 자연스럽게 경영승계가 이뤄지고 있다. 매일식품의 최대주주는 지분율 51%를 확보한 오 대표다. 그 외 부친 오 회장을 비롯해 친인척 7명이 지분을 나눠 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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