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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조화장품 스카이007, 원매자 관심 모이는 배경은 FI 두 곳 포함 인수 움직임…색조화장품 성장성에 주목

최익환 기자공개 2020-01-23 16:02:05

이 기사는 2020년 01월 22일 10:4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색조화장품 브랜드 스카이007의 매각작업에 원매자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재무적투자자(FI) 두 곳을 포함한 다수의 원매자들이 인수전에 뛰어든 가운데, 색조화장품 시장의 안정적 성장세가 가장 큰 매력으로 꼽힌다. 다만 새 주인이 발빠른 색조 시장의 트렌드 변화에 맞춰나갈 수 있을지 여부가 투자성패를 가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22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스카이007의 매각주관사 삼일PwC는 최근 잠재적 원매자들에게 설 연휴 뒤 구체적인 매각 일정을 공지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앞서 삼일PwC는 △기술보증기금(43.91%) △연합자산관리(12.90%) △중소기업진흥공단(9.89%) 등 채권단의 출자전환 지분 매각주관사로 선정된 바 있다.

이미 스카이007을 인수하기 위해 관심을 보이던 원매자들은 매각주관사 선정 이전부터 각 자문사를 통해 인수 가능성을 따져왔다. 현재 글로벌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를 포함한 FI 두 곳이 각각 국내 회계법인을 통해 인수자문을 받고 있다. 일부 전략적투자자(SI) 역시 관심을 드러내는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국내에서는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색조화장품 브랜드 '투쿨포스쿨(Too Cool For School)'이 M&A 시장에 매물로 나온 바 있다. 지난해 7월 노무라증권을 매각주관사로 선정한 투쿨포스쿨은 원매자와 매도자 사이의 눈높이를 좁히지 못한 채 매각작업이 잠정 중단됐다. 다만 이때도 국내외 사모펀드(PEF) 운용사들과 해외 동종업계 브랜드 등 다수의 원매자들이 비밀유지계약(NDA)을 맺고 IM을 수령하는 등 관심은 뜨거웠다.

이처럼 색조화장품 브랜드의 매각작업에 많은 원매자들이 관심을 갖는 이유에 대해 IB업계 관계자들은 색조화장품 인력의 희소가치와 해당 분야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을 꼽는다. 아울러 색조화장품 업체가 공개매각 형태의 매물로 등장하는 일이 많지 않다는 점 역시 주목할 만한 점이다.

시즌 별 신제품을 내놓으면 되는 기초화장품군의 경우와는 다르게, 색조화장품의 경우 시시각각 변화하는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 시장조사와 신제품 개발에 투입해야하는 인력이 필요하다. 이들 인력에 대한 희소성이 높다는 인식 때문에 사실상 색조화장품 업체 인수는 이들 인력을 사는 형태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설명이다.

IB업계 관계자는 “화장품 업체들이 포트폴리오를 완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기초화장품 이외에 색조화장품 라인을 출시해 제품군을 보강하는 것이 일반적 방법”이라며 “그러나 색조화장품에 능한 인력을 세팅하는 일이 쉽지 않아 차라리 브랜드까지 사들이려는 곳도 더러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기초화장품에 기반한 다수 브랜드가 국내외 시장에서 성장이 정체되거나 역성장하는 가운데서도, 색조화장품 시장은 성장하고 있다는 점 역시 주목할 만하다. 주요 수출처인 중국시장의 로컬브랜드가 기초화장품 라인업을 고급화하며 국내 다수 브랜드는 성장이 정체됐지만, 국내 색조브랜드는 여전히 중국시장에서 여전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 대한화장품협회가 지난해 발간한 ‘2019 화장품산업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색조화장품 시장은 연평균성장률(CAGR) 13.8%를 기록했다. 성장세가 들쑥날쑥했던 기초화장품 등에 비해 색조화장품은 보다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업사이드가 남아있다는 점도 스카이007에 대한 FI들의 구미를 당기기에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사실 그동안 색조화장품 군은 기초화장품 군에 비해 영업이익률이 낮은 편이었다. 연구와 개발에 자금이 소요되고 인건비도 상당하기 때문인데, FI들은 생산효율화와 고급화를 통한 영업이익률 개선에 집중할 가능성이 높다.

IB업계 관계자는 “색조화장품 회사의 경우 기존의 연구개발인력 없이 제품을 만든다는 것은 상상하기 힘들다”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시장인 만큼 PEF가 최대주주가 되더라도 생산효율화와 고급화 등에서 업사이드를 노릴만 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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