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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구 대표 1년 신한BNPP '순항중' [자산운용사 경영분석]ⓛ '사모 펀드' 성장 견인, 4년 만에 순이익 200억대 회복

정유현 기자공개 2020-03-16 08:01:50

이 기사는 2020년 03월 12일 07:50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창구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대표(사진)가 취임 첫해 수탁고 확대와 수익 증대 두 마리 토끼를 잡으며 양호한 성적표를 손에 쥐었다. 사모펀드에 기관 자금이 유입되며 펀드 수탁고를 끌어올린 가운데 공모 펀드 외형도 소폭 확대됐다. 펀드 뿐 아니라 기관 대상 투자일임 사업이 꾸준히 성장하면서 3년 연속 순이익 성장세를 이어갔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의 지난해 순이익은 234억4122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1억9029만원) 22.1% 증가했다.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순이익은 2010년 397억원을 기록한 뒤 우하향해 2016년 126억원으로 저점을 찍은 바 있다. 2017년 184억원을 기록하며 상승세로 전환된 후 2019년 순이익은 2015년(237억원) 이후 4년 만에 200억원 대를 회복했다.

이는 이창구 대표가 취임한 이후 처음 받아 든 연간 성적표다. 이 대표는 2018년 말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신임 대표로 내정돼 지난해 3월 민정기 전 대표로부터 바통을 이어 받았다. 취임 첫 해 안정적인 성과가 이어지면서 이 대표의 어깨에도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세부적으로 살펴 보면 연간 영업수익은 843억2498만원으로 2018년 대비 6.81% 증가했다. 영업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수수료 수익은 801억3613만원으로 같은 기간 5.55% 증가했다.
신한BNPP운용 2014~2019년 순이익 추이 (단위: 억원)
수수료 수익 중 자산관리 수수료는 2018년 195억4317만원에서 지난해 228억2619만원으로 16.8% 증가했다. 투자자문 수수료는 1억5255만원에서 8억7217만원으로 약 6배 가량 늘었고 투자일임 수수료는 206억6065만원으로 11.85% 늘었다. 지난해 외부위탁운용(OCIO) 및 인프라 부문 투자 자문 수수료가 증가한 영향이다. 일임 자금도 기관 자금 유치를 통해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의 일임 계약금액은 2019년 말 기준 19조7175억원으로 1년 만에 10.4% 증가했다.

펀드 수탁고가 증가하며 운용 보수도 소폭 늘었다. 지난해 집합투자기구운용보수는 573억993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5% 증가했다. 펀드 설정액은 지난해 말 기준 30조5652억원으로 1년 전보다 2조4000억원 이상 증가했다. 이중 사모펀드에 2조1810억원 공모펀드에는 2514억원의 자금이 유입됐다.

공모 펀드의 경우 지난해 주식 시장 변동성이 커지며 채권형 펀드 위주로 자금이 몰렸다. 신한BNPPH2O글로벌본드펀드의 경우 안정적인 성과에 힘입어 지난해 4000억원이 넘는 자금이 유입됐다. 펀드 외형은 커졌지만 보수율이 적은 기관 대상 사모펀드 위주로 설정액이 증가하며 운용 수익 증가가 1%대에 머문 것은 아쉬운 대목이다.

영업비용은 528억2846만원으로 1년 전에 비해 1.27% 감소했다. 운용위탁수수료 지출이 줄어든 게 비용감소로 이어졌다. 전체 수수료비용은 2018년 94억8781만원에서 지난해 73억3723만원으로 22.67% 감소했다. 판매비와 관리비는 452억2671만원으로 같은 기간 5.29% 증가했다.

이창구 대표는 올해부터 보수율이 높은 리테일 대상 판매를 확대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그동안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의 주요 고객은 단기 금융 자금을 굴리는 기관과 법인이다. 기존 고객도 중요하지만 안정적 수탁고 유지를 위해서는 리테일 고객 자금 유치가 필수적이다. 투자자들에게 경쟁력 있는 상품을 공급하고 관리하면서 영행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취임 후 첫 조직개편에서 상품전략실을 상품전략센터로 확대하고 리테일영업본부, 기관영업본부 밑에 있던 영업1·2팀을 모두 실로 확대하며 한 차례 리테일에 힘을 실은 바 있다. 올해도 기존에 1본부 3팀으로 구성된 리테일 영업조직을 3개의 본부로 확대하는 등 리테일 기반 확대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화이트 라벨링 펀드의 지속적인 공급을 위해 관련 글로벌투자운용 본부의 조직 구성에도 변화를 줬다.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관계자는 "2020년은 변화와 성장이라는 목표아래 개인고객에게는 고객관점의 안정성을 중시한 중위험 중수익 상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BNP파리바의 상품 소싱능력을 활용해 해외 전략 상품을 확대할 예정이다"며 "대체자산 및 OCIO 비지니스를 확대하고 TDF 상품의 수익률을 상위권으로 유지해 연금시장의 지위를 높이는 동시에 자산배분형 상품도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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