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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동의 이커머스 생존기]마켓컬리, 이유 있는 투자 ‘자신감’⑦충성 고객 확보로 재구매율 '61.2%' 달성…풀콜드체인 구축 최대 강점

김선호 기자공개 2020-04-27 10:08:25

[편집자주]

이커머스 업계가 일제히 2019년 경영 성적표를 받아들고 있다. 경쟁이 심화된 시장에서 각 업체는 ‘아마존 성장 모델’을 따르는 쿠팡의 뒤를 쫒는 데서 벗어나 각자의 생존전략을 모색했다. 현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과도기를 지나가고 있는 가운데 이커머스 업체들의 전략과 실적을 점검해본다.

이 기사는 2020년 04월 21일 10:4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2015년 국내 최초로 신선식품 새벽배송 서비스를 선보인 마켓컬리(법인명 컬리)가 지난해 큰 폭의 매출 성장을 이룬 가운데 추가 성장을 위한 투자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치열한 업체 간 경쟁 속에서도 물류시스템 확충과 소비자 유치 등 성장을 위한 기반을 닦고 있는 만큼 효과가 점차 가시화될 것이라는 기대다.

마켓컬리는 기존 3개(김포1, 장지, 용인)에 이어 김포2, 화도, 죽전 3곳을 추가해 지난해 물류센터 면적이 전년동기대비 4.9배 증가했다. 이에 따라 총 판매 상품 수 또한 8530만개로 전년동기대비 3.1배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물류시스템 확충에 투자를 이어나가는 가운데 마켓컬리는 소비자 유치를 위한 판관비를 아낌없이 지출했다. 실제 지난해 마켓컬리 판관비는 전년동기대비 166% 증가한 2039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총매출 중 47.5%에 해당하는 비중이다.

대대적 투자기조 속에 마켓컬리는 지난해 전년동기대비 173% 증가한 4289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대규모 투자 부담으로 순손실은 986억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마켓컬리는 업계(홈쇼핑·온리인 등) 평균을 훌쩍 웃도는 재구매율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며 추가 성장 가능성을 내비쳤다.


실제 마켓컬리의 소비자 재구매율은 61.2%로 업계 평균 28.8%보다 32.4%포인트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높은 매출 성장률과 함께 소비자의 재구매 성향이 지탱해주고 있는 만큼 내부적으로 흑자전환도 몇 년 내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분위기다.

업계에 따르면 온라인 채널의 경우 소비자의 재구매 성향이 높지 않은 편이다. 각 온라인 채널별 혜택 정도에 따라 소비자가 급속히 경쟁사로 옮겨가기 마련이다. 이 와중에 마켓컬리의 높은 재구매율은 이례적인 결과라는 평가다.

마켓컬리 내에서는 신규 회원 모집을 위한 마케팅 비용을 ‘교육비’라고 부른다. 마켓컬리 이용을 위한 교육을 위해 소비자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이를 재구매로 이끌어내겠다는 전략에서다.

자료: 마켓컬리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마켓컬리는 ‘풀콜드체인(Full Cold-Chain)’ 구축에 선제적으로 투자를 이어나갔다. 이는 유통의 전 과정에서 상품을 일정한 온도로 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주력 상품인 신선식품은 재고나 폐기율 관리가 까다로운 만큼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중간유통과정을 없애고 풀콜드체인 시스템을 활용해 배송한다.

그동안 마켓컬리가 영업적자를 감수하면서도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간 이유이기도 하다. 그 효과는 매출이 증가하면서 서서히 빛을 보고 있다. 마켓컬리의 총매출 중 영업적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6년 50.8%에 달했지만 2017년 26.6%, 2018년 21.4%로 절반 가까이 줄었다. 지난해에는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하면서 23.5%로 소폭 확대됐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난해 물류·배송 인프라를 확충했고 이를 통해 소비자의 만족도가 점차 높아졌다는 점이 재구매율로 나타났다”이라며 “올해부터는 효과가 가시화돼 매출 중 영업적자가 비중이 줄어드는 시작의 해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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