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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학차량 공유' 리버스랩, VC 달고 학원가 뚫는다 '운영비 절감·관리 전문성' 강점, '노선 최적화' 기술 개량

박동우 기자공개 2020-07-01 07:19:44

이 기사는 2020년 06월 30일 07:49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통학차량 공유 플랫폼 '옐로우버스'를 개발한 리버스랩이 BSK인베스트먼트·마젤란기술투자·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 등 벤처캐피탈의 지원을 받아 학원가에서 입지를 넓힌다. 운영인력을 확충하고 노선 최적화 기술을 개량하면서 서비스의 내실도 다진다.

리버스랩은 2016년 출범한 모빌리티 전문 스타트업이다. 한효승 대표는 올라웍스와 인텔코리아에서 인공지능(AI)·자율주행 분야 연구진으로 일한 경력을 갖췄다. 그는 자녀가 다니던 스포츠센터 기사가 핸들을 무릎에 끼운 채 휴대전화 통화를 한다는 이야기를 접하고 창업에 뛰어들었다.

한 대표는 학원버스 시장이 유망한 사업 영역이라고 내다봤다. 통학차량에 대한 안전 규제가 강화되는 흐름에 주목했다. 학생 운송수단의 운영비 절감과 전문적 관리를 원하는 교육 사업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면 사업의 승산이 있다고 확신했다.

주력 사업은 '옐로우버스'다. 2017년 첫선을 보인 학원차량 공유 플랫폼이다. 다수 학원이 버스를 공동 이용하는 모델을 설계했다. 같은 시간대에 운송수단을 쓰려는 학원과 이용료를 분담하기 때문에 교육 사업자의 통학버스 운영 비용이 줄어든다.

셔틀버스 운영비 절감 효과가 입소문을 타면서 거래선 네트워크가 넓어졌다. 올해 상반기 전국 학습센터 450여곳을 거느린 대형 사교육 체인기업, 100여곳의 지점을 운영하는 학원 등과 손잡았다. 한신자동차·SK네트웍스와도 파트너십을 맺고 김포시에서 전기버스로 학생을 수송키로 뜻을 모았다.

최근 BSK인베스트먼트, 마젤란기술투자,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 등 벤처캐피탈 3곳이 시리즈A에 참여해 25억원을 베팅했다. 회사 설립 뒤 지금까지 외부에서 조달한 자금은 약 40억원이다.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는 작년에 이어 팔로우온(후속 투자)을 단행했다.

투자사들은 옐로우버스 플랫폼의 확장 전망과 사교육 시장을 공략하는 행보를 눈여겨봤다.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 관계자는 "비용 감축과 차량 관리의 전문성에 초점을 맞춰 학원가에 접근하는 전략이 꾸준한 성장을 뒷받침한다고 분석했다"며 "공유 플랫폼으로 사업을 다각화할 가능성도 열려 있는 만큼 주저없이 자금을 집행했다"고 설명했다.

리버스랩은 벤처캐피탈에서 유치한 25억원으로 엘로우버스의 내실 다지기에 나선다. 플랫폼 운영인력을 충원하는 한편 IT 시스템을 개량할 계획이다.

옐로우버스에 탑재한 '노선 최적화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AI의 딥러닝 기술이 녹아들었다. GPS가 기록한 운행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 주행 경로를 설정하는 데 활용한다.

특히 시리즈A 투자사들의 밸류업 활동에 기대를 걸고 있다. 그동안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가 재무적 지원을 넘어 사업 전략 자문까지 해줬기 때문이다. 새 주주로 합류한 BSK인베스트먼트, 마젤란기술투자 등에서도 경영 조언을 받으며 고객사 네트워크를 넓히는 데 힘쓸 계획이다.

통학차량 시장에서 안정적 입지를 다지는 대로 승객 수송 범위를 넓히는 구상도 마련했다. 중장기 성장동력을 마련하겠다는 판단이 작용했다.

한 대표는 "중장기적으로 이동취약계층을 겨냥해 안전한 교통 서비스를 확장하면서 사업을 다각화하겠다"며 "우선 기존 인프라를 접목한 공유 서비스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드는 데 집중하고 싶다"고 밝혔다.

△통학버스 공유 플랫폼 '옐로우버스' 소속 차량. (출처:리버스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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