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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사경영분석]현대캐피탈, 현기차 '내수 질주'에 한숨 돌렸다6월 차량 판매량 14만4000대 기록…논오토자산 축소는 '과제'

이장준 기자공개 2020-08-31 07:59:14

이 기사는 2020년 08월 28일 14:27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캐피탈이 현대·기아자동차의 내수 차 판매 실적이 살아나며 수익성을 방어했다. 주춤했던 자동차(오토)금융 자산은 회복했으나 논오토(Non-Auto) 부문이 계속 줄어드는 건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았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대캐피탈의 상반기 순이익은 1863억원을 기록했다. 1년 전 1997억원보다 6.7% 줄어든 수준이다.

현대캐피탈 관계자는 "지난해 독일은행 조인트벤처(JV) 전환을 위한 지분 매각으로 발생한 일회성 이익 203억원을 제외하면 오히려 순이익이 소폭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수익성 악화를 방어한 데는 내수 차 판매량이 회복한 게 주효했다. 앞서 1~2월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에 공백이 생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의 판매 실적이 급감했다. 1월과 2월 각각 8만5000대, 6만8000대 판매에 그쳤다.

그 여파로 현대기아차의 캡티브(captive) 여전사인 현대캐피탈의 오토자산도 1분기에 쪼그라들었다. 2019년 말 21조9250억원이었던 현대캐피탈의 오토자산은 3개월 새 21조6187억원이 됐다.

이후 상황이 개선됐다. 정부는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하방 압력에 대응하기 위해 3월부터 6월까지 한시적으로 개별소비세를 기본세율의 70% 인하한 1.5%의 세율을 적용했다. 이에 소비심리가 조금씩 살아났고 상반기 신차 라인업인 G80, GV80, 아반떼, 소렌토 판매 성적도 나쁘지 않았다.

아울러 코로나19로 해외 여행이 뚝 끊기자 국내 여행 수요가 급증하며 완성차 교체수요도 늘어났다. 6월에는 현대차그룹의 역대 최다 판매 수준인 14만4000대가 판매됐다. 통상 여름이 자동차 판매 시장의 '비수기'라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한 수준이다.

*자료=현대캐피탈

이에 힘입어 현대캐피탈의 오토자산도 회복됐다. 6월 말 기준 현대캐피탈의 오토자산은 22조4659억원을 기록했다. 작년 말보다 2.47% 증가한 수치다. 신차(15조2195억원)·임대(5조4176억원)·중고차(1조8289억원)자산 가릴 것 없이 성장세를 보였다.

다만 논오토 부문에서는 헤매는 양상이다. 현대캐피탈의 논오토 자산은 6월 말 기준 7조2622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 7조7327억원보다 6.1% 줄어들었다.

신용대출과 주택담보대출, 기업대출자산 모두 줄어들었다. 부동산 관련 규제가 늘어난 데다 건전성 관리 차원에서 대출 심사를 강화한 영향이 컸다는 게 회사 측 입장이다.

*자료=현대캐피탈

오토금융이 전체 상품자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5.6%로 늘어났다. 2018년 말 70.7%에 비하면 '오토 쏠림' 현상이 심화됐다. 특히 현대기아차 등 캡티브 자산이 90%에 육박해 독립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사실상 현대차그룹 차 판매 실적에 따라 좌우된다는 의미다.

해외사업은 견조한 실적을 지속했다. 중국법인과 영국법인의 경우 1년 전보다 손익이 46억원, 16억원씩 늘어났다. 해외(미국·영국·중국·캐나다·독일·브라질) 상품자산은 6월 말 기준 54조6843억원을 기록했다. 작년 말 50조8184억원보다 7.6%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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