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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대우, WM 조직개편‥자산가 비즈니스 강화 WM마케팅본부·VIP솔루션본부 WM총괄 직할로 편제…잇단 조직개편 효과 '긍정적'

정유현 기자공개 2020-11-23 08:09:18

이 기사는 2020년 11월 20일 18:58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미래에셋대우가 상품 공급 역량 강화를 통한 자산가 비즈니스 확대를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진행한 WM(자산관리) 부문의 조직개편 효과가 드러나기 시작하자 시장 선두로 도약하기 위해 또 한 번 변화를 단행한 것으로 풀이된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대우는 WM영업부문에 있는 WM마케팅본부와 VIP솔루션본부를 WM총괄 직할로 편제했다. 기존에는 WM총괄 직할로 세일즈솔루션본부 1개만 뒀는데 이번 조직개편으로 총괄 직할 본부가 3개로 늘어난다. WM마케팅본부는 기존 WM사업본부의 명칭이 변경된 것이다.

미래에셋대우는 WM 실적이 내리막에 접어들며 비즈니스 체질 개선을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조직을 정비했다. 2019년 8월 WM총괄 아래 WM영업부문을 12월에는 WM사업본부(현 WM마케팅본부)를 신설했다. WM총괄에는 이상걸 전 미래에셋생명 사장을 선임하는 등 파격적인 인사를 단행하기도 했다.

이번에 총괄 직할 체제로 재편된 WM마케팅본부와 VIP솔루션본부는 이상걸 WM총괄이
직접 살피게 된다. 이 총괄은 은행과 증권사, 보험사까지 두루 거친 금융 전문가다. 그룹 내에서도 영업통으로 꼽히는 인물로서 채널영업부문 대표와 법인영업부문 대표, 방카영업담당 전무, 금융영업담당 전무 등을 거치면서 영업에 관한 전 부문을 경험했다. 전반적인 사업 기획 능력에 있어서도 높은 평가를 받는 만큼 선임이후 WM 조직의 변화는 예고된 상황이었다.

이번 조직개편은 WM사업의 핵심인 자산가 비즈니스를 강화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최근 연이은 금융사고로 자산가들에게 금융 상품에 대한 불신이 커진 만큼 안정성을 높이면서 수익까지 추구할 수 있는 상품을 적시에 공급해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과제다.

시중 은행들은 최근 기업금융(IB) 부문과 연계한 상품으로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미래에셋대우도 총괄 직할로 상품을 기획하고 공급하는 프로세스를 관리하면서 시장 주도권을 잡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미래에셋대우의 WM조직 개편의 효과도 점차 드러나고 있다. 매 분기 하락세를 걸었던 WM 실적이 지난 1분기부터 반등에 성공했다. 3분기 위탁매매수수료와 금융상품 판매로 2895억원의 실적을 올렸다. 전년 동기 대비 120% 증가했다. 대부분의 금융사들이 펀드 판매 수수료 감소를 겪고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1억원 이상 고객도 약 22만명으로 전분기 대비 14.5% 증가했다. 이번에 또 한번 조직을 개편하면서 성장세를 잇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이 외에도 서울의 지역본부를 4개에서 5개로 확대 재편했다. 미래에셋대우 측은 "투자가 대중화되고 증권사로 시중자금의 머니무브가 가속화되고 있다"며 "해외주식마케팅과 글로벌 자산배분 서비스를 더욱 강화해 시장 선도자 지위를 확고히 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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