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21년 06월 14일 07:4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빅딜이 지연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기업결합심사 연구용역을 맡겼는데 최근 기간을 연장했다. 용역 결과물 수령과 내부검토를 고려하면 올 연말, 내년초에나 발표가 나올거란 분석이 나온다.항공업계 안팎에서는 그 시점에 공정위가 '바깥일'과 상관없이 결정을 내릴 수 있을지 주목하는 시선이 있다. 제20대 대통령 선거일은 내년 3월이다. 공정위의 결과 발표가 예상되는 올 연말은 선거 열기가 한창 달아오를 때다.
물론 정치적 힘의 이동 여부에 대한 공무원들의 움츠림과 리액션에 빅딜이 영향을 받는다는 건 현시점에서 과도한 전망이라는 지적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두 항공사의 직원뿐 아니라 주주, 거래처 등 수많은 이해관계자들이 혹시 모를 리스크를 점검해보는 차원에서라도 감히 '예측할 수 없는 일'을 '관측해보는 것'도 의미있다는 판단이다. 통합을 추진하는 쪽을 위해서도 그렇다.
빅딜을 예정대로 할 때보다 복잡한 건 중단되는 경우다. 공정위가 심사결과 공표를 그때까지도 하지 않았다면 당연히 발표할 필요가 없다. 한진그룹도 아시아나항공 인수후통합(PMI)에 힘을 쏟지 않아도 된다.
주목할 부분은 계약해제에도 무르기 힘든 '이미 진행된' 절차다. KDB산업은행은 작년 12월 한진칼 유상증자에 참여해 보통주 지분 10.7%를 확보했다. 통합작업이 멈춰도 이미 법적으로 한진그룹 지주사의 주요 주주다.
하지만 주식을 정리하라는 '암묵적 요청'이 들어온다면 어떨까. 우선 한진그룹 오너가(家)에 파는 방안이 있다. 문제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남매의 자금력 부족이다. 상속세를 내는 것도 버겁다는 건 익히 알려져있다.
그렇다면 KCGI에 팔 수 있을까. 산은은 빅딜 추진 과정에서 사모펀드에 대한 경계를 드러냈다. 그런데 지분을 넘긴다면 갈지(之)자 행보라는 얘기가 나올 법하다. 제3자에 팔 수도 있다. 하지만 지분율이 10% 수준이라 경영권을 확보하기 어려워 기존 주주가 아니면 인수 메리트가 떨어진다.
방안이 마땅치 않다면 결국 산은은 그대로 지분을 보유해야 할텐데 공적자금 투입과 회수에 관한 목소리가 나올 수 있다. 그 시점에 산은이 통제력을 유지해 한진그룹과 같은 목소리를 낼지는 모를 일이나 각자 나름의 방어책과 플랜B가 필요할 터다.
올 연말, 내년 봄에 어떤 바람이 불지 예단할 수는 없다. 통합 절차가 지연되다 보니 정치적 변화나 다른 요인이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 어렵다.
어떤 변수가 닥치더라도 그리고 주도권을 가질 쪽에서 기억했으면 하는건 항공업은 국가기간산업이라는 점이다. 과거 해운업 사례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공적인 일에 사적인 감정은 없애야 한다. 그리고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계열 LCC 직원, 국내 소비자에 미칠 피해는 최소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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