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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서 반등 노리는 기아, 합작사 지분 확대 '기로' 둥펑그룹, 둥펑웨이다기아 지분 25% 매각 추진···인수설에 현대차그룹 "결정된 건 없다"

양도웅 기자공개 2021-11-26 07:30:01

이 기사는 2021년 11월 24일 13:29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중국 시장에서 반등을 노리는 기아가 현지 승용차 생산법인의 지분을 확대할지 주목된다. 회사는 아직 정해진 게 없다는 입장인 가운데 현지에선 기아가 이미 합작회사의 지분을 인수하는 데 합의했다는 보도도 나온다. 지분 확대를 통해 내부 장악력을 높이면 친환경차 중심의 새로운 중국 사업 전략을 더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는 평가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중국의 둥펑그룹은 둥펑웨이다기아의 지분 전량을 매각하겠다고 밝혔다. 둥펑웨이다기아는 기아가 2002년 중국에서 승용차 생산을 위해 설립한 합작법인이다. 기아가 지분 50%, 둥펑그룹이 지분 25%, 위에다그룹이 지분 25%를 나눠 보유하고 있다.

둥펑웨이다기아는 최근 실적 악화를 겪고 있다. 최초 법인을 설립한 이후 중국 완성차 업체들의 성장과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연이은 중국 시장 진출로 소위 말하는 '샌드위치' 신세가 됐다. 가성비를 따지는 소비자들은 중국 업체들의 차량을, 고급차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은 독일과 일본 업체들의 차량을 구매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기아는 올해 3분기 둥펑웨이다기아의 지분 50%에 대한 장부금액(평가가치)을 지난해 4분기 말 1635억원에서 '0원'으로 처리했다. 이에 대해 회사는 "투자 지분을 초과한 손실이 발생해 지분법 회계처리를 중지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3분기 둥펑웨이다기아는 3653억원의 분기순손실을 기록했다.

이는 둥펑그룹이 둥펑웨이다기아의 지분을 매각하기로 한 배경 중 하나로 분석된다. 국유 완성차 업체인 둥펑자동차를 계열사로 둔 둥펑그룹도 친환경차 개발 및 생산 확대를 위해 대규모 투자금이 필요한 상황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상황에서 둥펑웨이다기아의 실적 악화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류창승 둥펑위에다기아 총경리가 최근 열린 '2021 광저우 국제터모쇼'에서 기아의 중국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뒤로 보이는 차량이 기아의 신형 전기차인 EV6. (출처=기아)

주목되는 점은 둥펑그룹 지분 25%의 향방이다. 마침 오랫동안 중국 정부가 고수해오던 자동차 외자 기업의 지분 제한 규제가 2022년부터 철폐된다. 그간 자동차 산업의 후발주자였던 중국 정부는 자국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외자 기업이 중국에서 자동차를 생산할 경우 '50대 50'의 합작 생산법인 설립을 요구했다.

둥펑웨이다그룹의 지분 구조가 현재처럼 기아가 50%, 중국 기업인 둥펑그룹과 웨이다그룹이 합산 50%의 지분을 가지고 있게 된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하지만 이 같은 규제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에서 중국 전략을 펼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실제 예전보다 투자 규모가 줄면서 규제 철폐를 결정했다.

중국 현지 언론에선 기아가 이미 둥펑그룹과 지분 인수 합의를 마쳤다는 보도도 나오는 것으로 알려진다. 둥펑웨이다기아의 상황이 녹록지 않아 다른 합작사를 구하기 쉽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미 비슷한 사례가 있다. 2020년 현대자동차는 사천현대기차유한공사의 지분 50%를 취득해 현대트럭앤버스(중국)으로 사명을 바꿨다. 현대트럭앤버스는 현대차의 완전자회사이다.

또한 기아를 비롯한 현대차그룹이 올해 중국 전략을 친환경차 중심으로 전환하면서 앞으로 의사결정 과정에서 그룹 의사를 더욱더 빠르게 반영하기 위한 지분 확대를 추진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최근 기아와 현대차는 '2021 광저우 국제모터쇼'에서 신형 전기차인 EV6와 중국형 투싼 하이브리드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에 대해 "지분을 매각하는 둥펑그룹의 입장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 지분 인수와 관련해선 결정된 건 없다"고 전했다. 웨이다그룹의 인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웨이다그룹은 2019년 현대차그룹에 수소전기차 사업 관련 협력을 제안했을 만큼 양사 간 네트워크 강화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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